‘Internal Connection Type’의 형태와 특성
‘Internal Connection Type’의 형태와 특성
  • 김선재 교수
  • 승인 2011.09.23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 IMPLANT DENTISTRY] 초록

Understanding the internal connection type implant/abutment interface Internal hex 또는 internal octa 구조의 implant/abutment interface는 여러가지 실험 및 임상결과에서 매우 안정적인 구조로 보고되고 있으며, 사용의 편의성 등으로 인해 최근에는 사용빈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Internal connection type의 implant/abutment interface에는 몇가지 형태가 있으며 각각의 형태에 따라 독특한 특성을 가진다.

1. Classification
internal connection 임플란트는 크게 transmucosal part를 가지는 임플란트와 transmucosal part가 없는 임플란트로 나눌 수 있다. 다른 분류로는 implant/abutment interface가 friction fit (morse taper, conical seal) joint의 형태인지 또는 slip fit joint의 형태를 가지는지로도 나눌 수 있다. Transmucosal part의 존재 여부와 연결형태에 따라 보철물의 제작에 고려할 점이 다르며 장점과 단점도 다르다.

2. Weaknesses
Internal connection의 경우 시멘트유지형 보철물을 기본으로 한다고 할 수 있으며, 다수의 임플란트를 연결하는 나사유지형 보철물을 제작하는 것은 약간의 불편함이 있다. 굳이 약점을 꼽자면 임플란트나 보철물의 형태에 따라서는 abutment의 sinking 또는 locking이 발생할 수 있고, emergence profile 조절의 어려움, 복잡한 인상채득 방법 등을 약점이라고 볼 수 있다.

3. Strengths
Internal connection 임플란트의 장점 역시 약점과 마찬가지로 임플란트의 형태와 보철물의 종류에 따라 차이를 보이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간편성과 경제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 abutment screw loosening의 빈도가 낮고, abutment 주위 두꺼운 연조직을 형성할 수 있는 점, 보철물 형태의 다양성 등도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살펴본 바와 같이 internal connection 임플란트는 external connection의 임플란트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사용한다면 매우 현실적이고 경제적인 treatment modality가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김선재 강남세브란스병원/보철과 교수]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