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 치아가 좋은 인상을 만든다
예쁜 치아가 좋은 인상을 만든다
  • 박주현
  • 승인 2011.10.26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예쁜 얼굴, 멋있는 외모, 밝은 인상, 호감 가는 얼굴 등 타인에게 좋은 인상, 좋은 이미지로 비추어지길 바란다.  성형이 유행하는 것도 이 때문인데, 사실 반듯한 얼굴형이나 이목구비가 반드시 미의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이목구비가 다소 예쁘지 않더라도 가지런한 치아와 함께 밝게 웃는 모습은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느낌을 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웃고 싶어도 마음껏 웃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바로 치아 콤플렉스가 있는 사람이다.  여러 가지 이유에서 치아를 드러내고 싶지 않은 것이다. 

필자는 치과의사다. 이 직업을 하다보면, 치아 콤플렉스를 탈출하고자 치아교정을 원하지만 장기간 교정장치를 부착해야한다는 부담감과 교정을 할 경우 육안으로 보이는 장치 때문에 꺼려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이럴 경우 자연스럽게 투명교정 장치인 인비절라인을 권한다. 이미 대중화되어 있는 인비절라인은 치아 몇 개만 삐뚤어지고 틈이 약간 벌어졌는데 교정장치를 부착하기엔 부담스러운 사람들을 위한 방법이다.  치아가 생명인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뜨거운 인기를 얻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투명교정이라 불리는 인비절라인은 외관상 좋지 못했던 금속 교정장치 없이 아름다운 미소를 찾아주는 기술로 말 그대로 투명 교정기를 부착, 환자의 구강건강에 해가 될 만한 어떤 주의사항도 없다.

부착이 간단하고 편리하며, 식사할 때나 양치질, 치실을 사용할 때는 쉽게 빼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임상연구결과 인비절라인을 통한 치아교정은 잇몸건강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바르게 교정된 치아는 잇몸이 치아를 단단히 감싸도록 도와주고, 바로 이 점이 치주건강을 개선시켜준다. 인비절라인으로 교정하게 되면 정상적인 칫솔질과 치실질을 할 수 있어 충치와 치추질환을 예방해주는 부수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런가 하면 인비절라인은 금속밴드나 철사(와이어)를 사용하지 않아 음식물이나 치석이 끼지 않고, 치아교정을 통해 교합이 올바르게 되면 음식을 씹는 능력이나 발음의 어려움을 약화시킬 수 있다.

일각에서는 인비절라인의 적용에 있어 부정교합이 심하지 않은 사람에 한해 시술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인비절라인은 성인과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부정교합 문제를 치료할 수 있다.

특히, 환자의 부정교합 정도에 관계없이 확실히 도움을 줄 수 있고, 삐둘삐뚤하거나 벌어져 있는 치아에는 큰 성공률을 보인다. 또 너무 깊이 치아가 물리는 과개교합이나 앞 치아가 맞물리지 않는 개방교합, 위 아래가 엇갈려 맞물리는 교차교합 등 여러 복잡한 교합문제를 개선시켜준다.

치아교정이 성형처럼 예뻐지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아닌 치료의 목적이지만 치료와 함께 심미적으로도 환자들을 만족시켜준다면, 이보다 더 좋은 일이 있을까.  <아이엠치과 대표 원장>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