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부작용’ 주의할 점은?
‘임플란트 부작용’ 주의할 점은?
  • 윤현민 원장
  • 승인 2012.01.23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현민 원장(의정부 서울신세계치과)
임플란트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치과 치료 중 하나다. 하지만 그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한번 시술을 할 때마다 신중히 따져 보게 된다. 물론 최근 들어 임플란트가 대중화되고 상대적으로 비용도 저렴해지면서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임플란트는 고가의 치과 진료에 해당된다.

안타까운 것은 이렇게 비싸게 주고 한 임플란트의 부작용 사례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또한 저렴한 것을 앞세워서 광고하는 치과들도 늘고 있는 추세다. 저렴하다고 무작정 맡겼다가는 이런 부작용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다.

임플란트 부작용 주의사항 1. 사후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않아 발치까지

임플란트를 하고 나서도 역시나 치아가 제대로 붙어있도록 사후 관리 역시 매우 중요하다. 정기적인 검진은 물론 전체적으로 보아야 하는데 제대로 관리를 해주지 못하여 주위점막염이나 잇몸주위염과 같은 치주질환에 걸려 결국 임플란트의 뼈가 녹아버리게 될 수도 있다.

임플란트 부작용 주의사항 2. 신경손상

치아의 경우 턱뼈의 신경손상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특히 사랑니와 어금니 부분은 턱의 신경과 매우 근접해 있는데 잇몸의 뼈를 잘못 건드려서 신경까지 건드려 신경손상이 오는 경우의 부작용도 있다. 환자의 제대로 된 치아구조를 보지 않고 시술했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부작용 주의사항 3. 제품의 문제로 인하여

저렴한 제품을 치아에 넣게 되면 특히 임플란트의 재질인 티타늄 표면이 오염되었거나 제대로 코팅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골 융합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어 임플란트가 탈락하거나 다시 재수술을 하여 고정을 시켜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임플란트 부작용 주의사항 4. 심한 골흡수 부작용

골 흡수가 많이 나타난 경우에는 임플란트를 다시 뽑고 재식립해야 하는데 임플란트 주위로 골 파괴가 심할 때까지 방치하게 된 경우에는 임플란트 재식립을 위해 골 이식까지 추가해야 하는 등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때문에 그만큼 안정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임플란트의 경우 저렴한 곳이 아닌 잘하는 곳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나 임플란트 시술은 다양한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의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는 정교한 시술이다. 턱뼈에 치아를 심는 고난도의 시술과정이기 때문에 전문의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가 수반되어야 하며 오랫동안 임플란트를 다루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