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총제적 진단과 계획 필수
양악수술, 총제적 진단과 계획 필수
  • 김기정 원장
  • 승인 2012.01.31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기정 위즈치과 원장

안면비대칭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증상이다. 양악수술이 필요한 안면비대칭은 나타나는 양상이 복합적이고 입체적이다.

때로는 안면비대칭과 함께 주걱턱, 돌출입 등의 다른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양악수술 접근에 있어서도 이러한 변형을 개선할 수 있는 계획이 필요하다.

턱교정 수술의 하나인 양악수술은 치과 구강악안면외과(구강외과)에서 시술되는 턱교정수술 치료법으로, 안면비대칭뿐 아니라 주걱턱, 돌출입, 무턱, 긴얼굴 등을 바로잡는 데 사용돼 오고 있다.

양악수술은 위 아래 턱을 동시에 이동시켜 재위치, 교정시키는 방법으로 턱의 변형으로 인해 안면비대칭과 동시에 나타날 수 있는 주걱턱, 돌출입, 긴얼굴 등의 안모를 개선할 수 있다.

수술 후 안모의 개선은 턱의 기능, 수술 전 후 치아의 교정 치료 계획까지 총체적으로 고려해 시행돼야 하는 복합적인 치료다.

얼굴비대칭 수술을 위한 계획도 까다로운 진단과정을 거쳐 세워야 한다. 안면비대칭의 개선이 필요한 정도에 따라 수술방식 역시 달라질 수 있다.

보통 양악수술에서 아래턱의 수술은 IVRO(Intraoral Vertical Ramus Osteotomy : 수직골절단술) 이나 SSRO(Sagittal Split Ramus Osteotomy : 시상골절제술) 둘 중 한 가지 방법으로 진행된다.

두 가지 수술 방법 중 어느 한 가지를 고집하기보다는 얼굴뼈의 양상에 따라 두 가지 수술 방법을 적절하게 적용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얼굴의 비대칭은 나타나는 양상이 복합적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방식도 다르지만 수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도 다르다. 따라서 이를 정확히 알고 환자에게 정확히 적용할 때 안면비대칭의 개선 정도가 뛰어날 수 있다.

안면비대칭 교정 수술은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동반된 다른 질환을 잘 분석해서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외형의 개선과 동시에 얼굴 구조의 기능을 회복, 유지시켜야 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전문치과를 찾는 것이 좋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