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치아에 맞는 치료법은?
내 치아에 맞는 치료법은?
  • 한광진 원장
  • 승인 2012.02.01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광진 원장(신촌 캘리포니아치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현대사회에선 말을 할 때나 웃을 때나 드러나는 치아를 굉장히 중요시한다. 웃거나 말할 때 살짝 보이는 가지런하고 하얀 치아는 보는 이로 하여금 단정하고 깔끔한 인상을 준다. 이런 이유로 빠른 시간 안에 예뻐지는 라미네이트는 치아미백과 더불어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매력적인 치료로 각광받고 있다.

많은 분들이 "라미네이트와 치아교정 중에 어떤 치료가 더 좋아요?"라고 질문을 한다. 그러나 치아성형과 치아교정은 모두 다 좋은 치료방법으로서, 두 치료 중 어느 하나가 좋은지 말할 문제가 아니라 현재 본인의 상태와 개선되는 정도, 치료에 필요한 시간, 치아 손상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 나에게 맞는 가장 적절한 치료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내 치아에 맞는 치료법'이 무엇인지 선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반드시 고려해야만 한다.

첫째, '나의 치아가 어느 정도 틀어져 있는가?'라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 치아가 많이 틀어져 있을 경우, 치아성형 시술 시 치아 손상이 클 뿐만 아니라 공간이 비좁기 때문에 시술 후에도 모양이 예쁘게 나오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치아교정을 선택하는 것이 치아 건강에도 좋고, 치아도 예쁜 모양을 유지할 수 있다. 대체적으로 치아성형 치료 계획을 세울 때 시술 받으려는 전체 치아 개수의 절반 이상을 신경치료해야 하는 경우라면, 치아성형(올세라믹)선택에 있어 보다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다.

둘째, '나의 치아가 원래 예쁜가?'라는 부분이다. 치아교정은 치아의 모양보다는 배열을 바꿔주는 치료로서 치아의 돌출과 틀어짐 같은 배열 문제는 예쁘게 해결할 수 있으나, 충치가 있거나 깨져서 치아의 원래 모양 자체가 예쁘지 않은 경우라면 치료 후 예쁜 결과를 얻기가 힘들 수 있다.

그런 경우 치아교정 후 치아성형(라미네이트)을 추가적으로 시술 받아 완벽하게 예뻐질 수 있으나, 치료기간이 길고 비용이 늘어난다는 단점이 발생한다. 심하게 틀어진 치아의 경우에는 반드시 치아교정이 필요하겠지만, 지저분하고 모양이 예쁘지 않으면서 약간 틀어진 치아의 경우에는 치아성형을 선택하는 것이 보다 빠르게 예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셋째, '나는 예뻐지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나?'이다. 치아교정은 일반적으로 1∼2년 정도의 기간을 필요로 한다. 반드시 치아교정이 필요한 경우라면 치료기간에 상관없이 치아교정을 하여야 하지만 취업, 결혼 등을 앞두고 빠른 시간에 예뻐져야만 하는 경우라면 치아성형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치아성형(라미네이트)은 세라믹으로 가장 이상적인 색깔과 형태의 치아를 만들어줄 수 있으므로, 배열이 심하게 틀어지지 않은 경우라면 치아손상도 크지 않으면서 시술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큰 경우가 많다.

치아교정이나 치아성형 등에 관한 많은 정보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아성형 후 치아는 건강하고 예뻐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아는 것과 동시에 자신의 치아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자신에 맞는 치아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치아성형 후에도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