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방법의 종류와 특성
치아교정 방법의 종류와 특성
  • 손재도 원장
  • 승인 2012.02.01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손재도 원장(서울삼성치과)
치아교정이란 부정한 위치의 치아 및 턱의 상태를 진단하고 예방하며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치과의학 특수 분야이다. 치아를 건강하고 고르게 배열하여 잘 씹을 수 있도록 하고 잇몸병이나 충치 예방, 정확한 발음이 가능하게 해주는 본연의 기능 외에 연예인 같이 당당하고 아름다운 미소를 위한 심미적인 기능이 부각되면서 외모가 경쟁력인 시대의 필수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요즘은 치아교정방법도 다양해져 개인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최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금속교정장치 일변도의 과거방식에서 탈피해 겉으로 티가 나지 않거나 시간을 단축해주는 치아교정이 많이 선호되고 있다. 좀 더 똑똑해지고 세련되어진 치아교정 방법을 알아본다.

투명 교정

치아에 얇고 투명한 틀을 장착하는 것만으로 교정이 가능한 방법. 장치가 거의 눈에 띄지 않으며, 구강위생 상 유리하고, 미백치료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모든 치아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치아가 약간씩 비뚤거리거나 약간의 공간이 남은 경우 투명 교정이 가능하다.

교정과정은 보통 얇은 소프트 타입을 1주일 끼우고 하드 타입을 1∼2주간 끼워 사용하는데, 한 번 본을 떠서 끼우는 시간은 1개월, 약 1㎜ 정도의 치아가 이동하면 재차 이동한 치아 모양에 맞춰 다시 본을 뜨고 한 달에 한 번 정도 새로 교체한다. 이런 교정과정을 거쳐 6개월 정도 진행하면 치아가 가지런해지는 교정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설측 교정

치아의 안쪽에 교정 장치를 부착하여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 부담 없는 교정방법. 초기에는 저작 불편과 발음 이상 등의 불편함이 있지만 일정기간 적응을 거치면 곧 익숙해진다.

치아 안쪽에 부착된 교정장치가 혀의 힘을 차단하여 앞니가 후방으로 보다 많이 이동하는 장점도 있다. 설측 교정은 교정장치가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다는 장점 때문에 면접이나 결혼을 앞둔 젊은이들 많이 선호한다.

콤비 교정

위쪽 치아는 설측 교정으로, 아래쪽 치아는 치아색 나는 장치를 붙여 교정하는 방법. 일반 교정보다 눈에 띄지 않고 설측 교정의 비용이 부담되는 이들에게 유용하다. 앞니가 약간 벌어졌거나 덧니가 심하지 않은 경우, 급속치아성형의 방법인 라미네이트나 올세라믹으로 치아성형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렇듯 전문화되고 세분화되어 있는 치아심미치료 방법 중 자신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적합한 치료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전문적인 구강검사와 함께 교정 전문의와의 상담을 먼저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