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환자의 보철치료 계획
노인환자의 보철치료 계획
  • 김선영 원장
  • 승인 2012.02.25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OMI 2012 춘계학술대회 초록

▲ 김선영 원장(수플란트치과)
노인의 정의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여기서는 65세 이상의 사람을 뜻하기로 한다.

2025년이되면 선진국 인구의 20%가 65세 이상이 되며, 약 5%는 80세 이상이 될 것이라는 보고가 있다. 노인 환자의 구강 상태 중 특히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은 root surface caries와 poor oral hygiene이고, 이들을 치료할 때는 육체적, 정신적 상태뿐만 아니라 이들의 사회경제적 상태를 고려해야 하며, 보철 치료를 계획할 때에는 가급적 쉽고 간단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원칙이다.

노인 환자는 건강 상태에 따라 약 70%를 차지하는 functionally independent elderly, 도움이 필요하지만 사회생활이 가능한 20% 정도의 frail elderly 및 24시간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 10% 정도의 functionally dependent elderly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functionally independent elderly의 보철 치료 원칙은 이보다 젊은 환자의 치료 원칙과 다르지 않으나, 만성 질환과 그에 따른 위험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Implant-Supported Fixed Partial Dentures: 상실된 구치를 implant-supported fixed partial denture로 회복하는 것은 가장 확실한 치료 방법이며,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에 따른 불편을 참아낼 수 있다.

Implants and Removable Partial Dentures : 일부 부분 무치악 노인 환자에게는 임플란트를 이용하는 가철성 국소 의치가 좋은 치료 방법이 될 수 있다.

Implant-Supported Complete Dentures: 나이가 들수록 틀니에 적응하는 neurophysiologic capacty가 감소하는데, 임플란트를 이용하여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무치악 환자에게 시술되는 임플란트 보철은 a. fixed metal-ceramic prostheses, b. fixed detachable prostheses, c. overdentures로 나눌 수 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