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교합학회 ‘교합의 모든 것 밝힌다’
턱관절교합학회 ‘교합의 모든 것 밝힌다’
  • 이지영 기자
  • 승인 2012.10.1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28일 추계종합학술대회

대한턱관절교합학회(회장 한중석)가 오는 27~28일 서울아산병원 연구관 지하 대·소강당에서 2012 추계 종합학술대회를 연다.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 진단과 치료’ 및 ‘교합 조정-One day course’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에는 해외연자로 Robert L. Merrill 교수가 초청돼 특별 강연을 펼친다.

27일 오전에는 ‘Oral appliances for sleep apnea & snoring’을 주제로 박찬진·이규복 교수가 좌장을 맡아 논문 및 증례 구연발표가 열린다.

첫 강연은 김성택 교수(연세대)가 맡았다. 김 교수는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 치료를 위한 기본 지식’을 주제로 학술대회의 포문을 열 예정이다.

오후에는 Robert L. Merrill 교수가 특별 강연에 나선다. 첫 강연은 ‘Diagnosis&management of sleep, Disordered Breathing’을 주제로 ▲Anatomy&Imaging of SDB ▲Screening for SDB2,PMS ▲Medical consequences ▲Medical management 등을 전한다. 좌장은 송광엽 교수가 맡는다.

이어 강동완 교수가 좌장을 맡아 Robert 교수가 ‘Oral appliance Tx. for sleep Disordered Breathing’을 주제로 ▲Review of oral appliance ▲Mechanism of Min. reposilioning ▲Bite registration ▲Delivery&adjustment 에 대해 지견을 펼친다.

중강당에서는 Classic 교합에 대해 신수연 교수가 ‘Gnathology 교합 이론은 무엇인가?’를, 백진 교수가 ‘PMS 교합이론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강연한다.

둘째날에는 ‘가철성 보철물의 Trouble shooting과 교합 조정 one day course’를 대주제로 학술대회를 이어간다.

대강당에서는 이석형 원장이 좌장을 맡아, 이준석 교수가 ‘총의치 delivery 후 Trouble shooting-Relining과 rebase 과정 포함’을, 조리라 교수가 ‘RPD delivery 후 Trouble shooting’에 대해 전한다.

윤호중 원장은 ‘Clinical findings of TFO and Occlusal adjustment’에 대해 강연을 펼친다. 좌장은 김용식 원장이 맡았다.

특히 둘째날에는 진상배 원장이 준비한 Q&A 강좌가 눈길을 끈다. 진 원장은 ‘교합조정과 보철관련치료의 보험청구’에 대해 원장과 보험 청구 치과위생사가 같이 듣는 강좌를 마련했다.

점심시간에는 부스 참관 및 총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후 최병갑 원장이 ‘교합조정의 일반적 원칙 중 치과임상과 교합의 생체역학’에 대해, 장원건 원장이 ‘교합조절의 전제조건(교합조절 약인가? 독인가?)’을, 김진환 원장이 ‘디지털 교합 분석과 교합 조정’에 대해 소개한다.

‘교합조정의 임상적 적용’을 주제로 이양진 교수가 ‘Food impaction과 open contact의 해결 in implant prosthesis’를, 허수복 원장이 ‘풀지르코니아 크라운의 교합조정시 고려사항’을, 안창영 고문이 ‘Removable prothodontics 교합 형성 및 조절’에 대해 알린다.

치위생사 세션에서는 김민정 교수가 ‘치과위생사와 보철물 교합’을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기공소에서 보철물이 왔을 때 치과위생사가 해야 할 일에 대해서도 다룬다. ▲보철물의 교합 체크 ▲보철물과 인접치 접촉강도 ▲보철물 내면 ▲master cast 상에서 등의 내용이 준비돼 있다.

‘교합조정 및 Polishing 기구’에 대해서는 권태훈 원장이 준비했다. 권 원장은 진료실과 기공실에서 준비해야 할 기구 재료 목록과 Finishing&Polishing 방법 및 기구와 재료 사용법에 대해서도 알린다.

오는 19일까지 사전등록을 마감하며 치과의사 4점, 치과위생사 2점의 보수교육점수가 주어진다. 회원의 경우 사전등록 8만원, 비회원은 12만원, 치과위생사 및 치과기공사는 2만원을 받는다.

학회 홈페이지(occlusion.or.kr)에 있는 온라인등록사이트에서 사전등록이 가능하며 문의는 전화(070-4606-1980)로 가능하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