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협회 “처방전 2매 발행 합의한 적 없어”
의사협회 “처방전 2매 발행 합의한 적 없어”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3.05.10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에 속기록 공개 요청 … "처방전 아닌 조제내역서 발행돼야"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지난 9일 열린 제6차 보건의료직능발전위원회(직능위)에서 참석자들이 처방전 2매 발행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일부 언론들이 보도한 것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의협은 10일 성명을 통해 “의협은 이날 열린 직능위에 참석해 처방전 2매 발행의 강제화에 강력히 반대의사를 표명했고 처방전 1매는 조제내역서의 발행으로 대체해야 함을 강조했다”며 “의협이 처방전 2매 발행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보도된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의료기관의 처방전 2매 발행은 불필요한 규제라고 못박앗다. 의협은 “환자가 의료기관에서 어떤 처방을 받았는지에 대한 기록보관이 필요하다면, 의료기관에서 어떤 처방을 받았는지 처방내역을 약국에서 조제내역서와 함께 1장으로 인쇄해 제공할 수 있다”며 “이것은 의료기관에서 발행된 처방전 1매에 첨부된 바코드를 약국에서 스캔함으로써 수작업을 통하지 않고 손쉽게 제공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약국에서 의사의 처방대로 조제하지 않고 다른 약으로 바꾸어 조제하는 임의대체조제와 불법대체조제가 난무하고 있는 상황에서 의사의 처방전을 환자가 보관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환자가 보관해야 하는 것은 어떤 약을 처방받았느냐에 대한 기록이 아니라 실제 어떤 약을 먹었느냐에 대한 기록”이라고 조제내역서 발행을 촉구했다.

의협은 복지부에 정정보도와 속기록 공개를 요청하기도 했다. 의협은 “처방전 2매 발행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보도한 언론사들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이를 정정해 보도해야 하며 복지부 역시 회의 속기록을 공개해야 할 것”이라면서 “앞으로 직능위가 혹여라도 정부의 책임회피성 도구로 전락한다면 의협을 비롯한 모든 보건의료단체는 직능발전위에 대한 참여를 재고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