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reka R2, One-Day Implant
Eureka R2, One-Day Implant
  • 김종철 원장
  • 승인 2013.08.30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 임치연 [Vision of Digital Dentistry] 심포지엄 초록

▲ 김종철 원장
치과임플란트 치료과정 중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로 “임플란트의 3차원적인 위치”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적절한 임플란트의 3차원적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가장 많이 추천되는 방법 중에 하나로서 진단모형상의 식립할 부위에 임플란트 치료를 통해 형성될 최종보철물을 왁스업하고, 이를 기준으로 임플란트의 위치를 결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이 왁스업 모형을 복제하여 드릴을 가이드하는 스텐트를 제작하여 드릴링을 하여 fixture를 식립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소위 “Top-down treatment concept”이라 부른다. 좋은 개념이고 모두가 인정하는 방법이지만, 이를 위해서 많은 시간과 과정이 투자되어야 하는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현재 치과계에 하나의 trend로 부상하고 있는 digital dentistry를 사용하면 종래에 아날로그 방식으로 해야 했던 왁스업과 surgical stent의 제작을 쉽게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임플란트를 가상 시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많은 외국의 프로그램들이 국내에 소개되어 있다.

이에 메가젠임플란트에서 국산화된 진단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CT영상만을 사용하는 기존의 프로그램과 스텐트 제작방식을 뛰어넘어 CT영상과 STL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진단에서부터 스텐트의 제작을 STL파일을 이용하여 제작할 수 있는 방식의 새로운 디지털치의학의 분야를 개척하고자 하였다.

그 산물로 “R2GATE”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를 통해 3차원적인 가상 시술뿐만 아니라 그 결과를 임상에 그대로 재현가능한 드릴가이드의 제작이 가능해 졌다. 더 나아가 시술 전에 가이드를 통해 식립된 fixture에 즉각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맞춤형지대치과 임시치아의 제작까지도 가능하게 되었다.

즉 임플란트의 초기 고정력이 우수하게 얻어지고 GBR등의 부가적인 수술이 필요없는 경우 즉시식립 즉시부하가 가능해졌으며 이를 “One Day Implant”라 부르고 있다.

이에 본 발표에서 R2GATE를 이용한 다야한 임상결과를 발표하고 토의해 보고자 한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