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dentistry : intra - oral scanner
Digital dentistry : intra - oral scanner
  • 신준혁 원장
  • 승인 2013.08.30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 임치연 [Vision of Digital Dentistry] 심포지엄 초록

▲ 신준혁 원장(문중치과)
흔히 디지털이라고 하면 편의성, 경제성 등을 먼저 떠올리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치과 임상적 관점에서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과 비교하여 CAD/CAM system이 가지는 그 특수성과 우수성을 고민하고 이를 개선, 발전 시키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최근 우리 주변에서는 casting이나 pressing 등의 전통적인 제작방식이 아닌 machine을 이용해서 제작할 수 있는 zirconia와 titanium 등의 생체친화적인 소재가 관심을 끌고 있다. 이들은 현재 임상 적용 시 기계를 이용한 milling 방식으로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그 중 아날로그 방식인 manually copy milling 보다는 CAD/CAM system이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미 기계를 이용해 만든 titanium 소재 임플란트를 보편적 치료법에 적용함으로써 과거에서부터 을 접해오고 있었다. 더불어 최근에는 여러가지 이유로 상부 보철물에 titanium 소재의 customized abutment등을 이용하고 있으며 심미와 강도라는 관점에서 zirconia의 사용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소재를 임상에 적용하여 보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기공방식의 한계에 대한 인식과 개선이 필요하며 구강내 디지털 인상장치(치료용 영상저장전송장치)는 그 과정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이러한 인상장치를 임상에 적용함에 있어서 CAD/CAM system이 어떤 이점을 제공해 줄 수 있는지를 고민해 보고자 한다. 또한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도 정보 전달이 가능한 open data system을 통해 각 구성 요소간의 communication, fusion, application의 장점들을 잘 활용하여 임상에 적용해 볼 수 있는 방법들도 소개해 보고자 한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