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cision Guided System : NeoGuide vs Nobel Guide
Precision Guided System : NeoGuide vs Nobel Guide
  • 박지만 교수
  • 승인 2013.09.11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 네오바이오텍 심포지엄 초록

▲ 박지만 교수(이화여대 의전원)
1972년 Hounsfield가 computed axial transverse scanning이라는 영상기술을 소개한 이래로 CT는 많은 발전이 있어 왔고, 현재는 multi-slice spiral CT, Cone beam CT 등의 기기가 소개되어 과거에 비해 방사선 조사선량과 촬영 시간이 줄어들어 보다 현실적인 운영이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PACS (Picture Archiving Communication System)의 보급으로 인한 CT촬영 결과물의 확장자 표준화를 통해 DICOM (Digital Image Communication inMedicine) 규격이 생겨나게 되었고, 표준화된 규격을 바탕으로 3차원 영상물을 분석하여 진단과 치료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들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다.

의학 영역 중에서도 치의학은 디지털화가 많이 이루어진 분야인데, 광학 혹은 접촉식 스캐너와 CAD/CAM 기술을 이용한 보철 수복물 제작과 더불어 CT 영상을 이용한 임플란트 수술 계획 및 가이드수술 (guided surgery)의 활용은 대표적인 예이다.

오래 전부터 치과용 임플란트 영역에서 CT 영상을 2D 또는3D 재구성을 통해 진단목적에 사용하여 왔지만, 진단 및 계획결과를 가이드 제작에 반영하여 실제 임플란트 식립에 활용한 것은 2000년대 이후이다. Fontin 등은 CT를 이용한 술전 계획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수술장으로 정확히 옮기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고, 컴퓨터-가이드 수술 (Computer-GuidedSurgery, CGS)의 개념을 정리하였다.

컴퓨터-가이드 수술용 템플릿의 제작 방법은 컴퓨터 상에서 템플릿 형태까지 디자인한 후, 쾌속 조형법 (Rapid Prototyping, RP)을 이용하여 수지를 축성하는 NobelGuideTM (Nobel Biocare, Zurich, Switzerland)와 같은 ‘RP 제작 시스템’과 모형상에서 미리 제작된 수지를 절삭 가공하는Compu-GuideTM (Implant Logic Systems Ltd., New York, USA), EasyGuideTM (Keystone dental, Burlington, USA)나 NavisisTM (EZplant,Seoul, Korea)와 같은‘가공좌표 동기화 기반 벡터 밀링 시스템’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 방식은 RP 장비의 정밀도 한계 및 RP Product의 취급 용이성 문제와 더불어 제작을 위해 템플릿의 설계 형상을 사람이 직접 설계해야 하거나 아니면 스캐닝을 통해 영상정보를 얻어야 한다는 문제가 있어왔다.

영상정보를 얻을 때에도 정밀한 영상을 얻기 위해서는 접촉식이나 광학식스캐너를 써야 하는데 이는 음영대에 의해 용이치 않으며, 음영대를 피하기 위해 CT스캐너를 사용하게 되면 정밀도가 상대적으로 많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아울러 고가의 RP 장비를 운영하면, 센터 방식으로 이용할 수밖에 없고, 이는 해외배송으로 이어져 시간지연과 부가적인 지출을 야기하게 되었다. 반면에 밀링머신을 이용한 방법은 5축 이송이 가능한 기기에 석고모델이나 그와 결합 가능한 장착물을 결합하여 보링작업을 통해 정밀가공을 하여 제작하기 때문에 어떠한 형태로든 석고모델 상에서 가이드 템플릿을 제작하는 효과가 있어서 결과적으로 구강 내 적합정밀도를 높일 수 있다.

본 강연에서는 이제까지의 가이드 시스템에 대한 고찰 후 한계점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여 네오가이드를 다양하게 활용한 증례들을 보고하고자 한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