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Custom vs Hybrid (Ti+Zr) Custom abutment
Ti Custom vs Hybrid (Ti+Zr) Custom abutment
  • 이승근 원장
  • 승인 2013.09.11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 네오바이오텍 심포지엄 초록

▲ 이승근 원장(공릉 서울치과)
임플란트 보철 수복에 있어서 적합도가 우수하고 개별적인 환자의 구강 환경에 맞는 커스텀 어버트먼트의 제작은 심미성뿐만 아니라 장기간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이러한 커스텀 어버트먼트는 CAD/CAM 시스템을 통하여 제작이 가능하며, 소재와 제작 방법에 따라 다양한 커스텀 어버트먼트가 등장하고 있다.

Jung 등(2007) 은 돼지의 구강 점막을 두께별로 (1.5㎜, 2.0㎜, 3.0㎜) 잘라 거상한 뒤 점막하방에 4 종의 재료(titanium, veneered titanium, zirconia, veneered zirconia)를 넣고 점막의 색 변화를 측정하였다. 육안으로 구별가능한 색차의 역치를 3.7로 잡을 때 점막의 두께가 최소 2.0㎜ 이상이어야 하방의 색을 차단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막이 얇은 아시아인들의 경우 특히, 상악 전치부에서는 점막관통부에 심미성을 담보할 수 있는 소재의 어버트먼트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생각된다. 치아와 유사한 색상발현에 심미성과 기능성 모두 현재 사용되고 있는 Ti abutment 에 비해 매우 우수하다.

Ichikawa 등은(1992) 12개월에 걸친 subcutaneous test 를 통해 부분 안정화 지르코니아가 생분해 없이 높은 생체적합성을 나타냄을 보고하였으며 Covacci 등은(1999) Y-TZP가 어떠한 돌연변이 유발성(mutagenicity)이나 발암성 (carcinogenicity)을 나타내지 않음을 보인 바 있다. 또한 지르코니아는 세균침착도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Scrana 등, 2004).
Alberto 등(2008)은 1500명의 임플란트 환자 중에서 35명(시술 후 알러지 반응을 보이거나 이유를 알 수 없는 실패를 경험한 환자 16명, 다른 알러지의 기왕력이 있거나 임플란트 시술 중 티타늄에 과다 노출된 19명)을 추출하여 티타늄에 대한 알러지 테스트를 시행한 바 있다.

그 중 임플란트 시술 후 알러지 반응을 보이거나 이유를 알 수 없는 실패를 보인 16명의 환자 중 8명이(50%) 피부검사에서 티타늄 알러지를 나타내었다. 이는 티타늄도 절대적으로 안전하지는 않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현재 implant 시장에서도 점차 수복물의 제작에 있어서 금속에서 세라믹으로 대체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생물학적, 광학적 요건을 만족시키는 지르코니아 어버트먼트가 필요한 경우에는 임상에서 선택할 수 있는 치료계획이다.

시장에서 접할 수 있는 기성 지르코니아 어버트먼트는 디자인에 따라 안정성과 risk가 달라진다. external type 이 internal type보다 안정적이며, 연결부의 두께가 두꺼운 것, 고온가압소결한 (HIP) 것, 저온열화에 저항성이 있는 조성의 지르코니아 어버트먼트가 보다 나은 예후를 보장한다.

위와 같은 단점 때문에 현재 internal type의 임플란트 시스템에서는 Ti Link와 Zirconia 상부구조를 따로 제작하여 접착을 거쳐 제작하는 방식의 Hybrid (Ti+Zr) Custom abutment를 주로 사용한다. 그러나 어버트먼트는 Crown & Bridge의 Core와 달리 체액과 직접 접촉하므로 저온열화의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으며 보다 심화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강연에서는 Ti Custom abutment와 Hybrid (Ti+Zr) Custom abutment의 장단점과 적응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