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치아교정은?
나에게 맞는 치아교정은?
  • 윤덕종 원장
  • 승인 2014.02.05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덕종 원장(네모치과병원 홍대점)
외모도 스펙의 중요한 요인 중 하나라고 불리는 요즘, 단정한 첫인상을 만들기 위해 성형수술에 이어 치아교정을 많이 하는 추세다.

치아교정은 치아를 반듯하게 배열하고 위 아랫니가 서로 정상적으로 맞물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이다. 비뚤거나 벌어진 치아, 돌출된 치아로 인해 맞지 않은 부정교합을 교정하고 미관상 좋지 않은 경우 치아교정을 통해 건강과 심미성 두 가지 모두를 챙길 수 있다.

대학생 혹은 사회활동을 하는 직장인의 경우 대부분 웃거나 말할 때 드러나는 교정장치에 거부감을 느낀다. 기능적인 부분도 보지만, 그보다 심미성을 더 추구하기 때문이다. 이때 할 수 있는 교정으로 투명교정이 있다.

투명교정은 개인맞춤형으로 제작된 착탈식 교정장치다. 일반교정과 다르게 브라켓과 와이어가 없는 독특한 형식이다. 평상시 교정장치를 착용하고, 중요한 자리 혹은 식사 때 교정장치를 잠시 뺄 수 있어 교정장치에 음식물이 끼는 것을 방지하고 입 안에 이물감도 적다. 특히 투명한 교정장치이기 때문에 겉으로 티가 나지 않아 심미성이 높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앞니교정에 효과적이다.

그 외에 치아 안쪽으로 교정장치를 장착하는 2D 교정도 심미성이 높은 교정이라 할 수 있다. 설측교정의 한 종류로 얇고 작은 브라켓을 치아에 부착함으로써 교정 중 이물감과 불편함이 거의 없으며 말할 때 부정확한 발음장애를 유발하지 않는다.

빠르고 튼튼한 교정치료를 원할 경우 클리피씨 교정이 효과적이다. 클리피씨 교정은 자가결찰방식으로, 내원 시 진단이 빠르고 치아배열에 유리하다. 자가결찰방식이란 똑딱이 모양으로 생긴 브라켓과 와이어의 조합으로 마찰을 최소화하고, 치아이동을 빠르게 돕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교정방식으로 내원시 진단이 빨라 약 1년6개월 정도 걸리는 교정치료를 약 1년으로 단축시킨다. 통증이 미미하며 브라켓 또한 치아 색과 유사하여 티가 나지 않는 심미성을 갖고 있다.

또한 심미성과 경제성을 고루 선택할 경우 시크릿A/B교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치아가 잘 보이는 윗니는 치아 색과 비슷한 세라믹으로, 상대적으로 잘 보이지 않는 아랫니는 메탈장치를 이용한다. 교정효과가 우수하고 비용적으로 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단기간에 치료가 가능하며 치아배열이 심하게 어긋나 있는 경우, 눈에 보이는 교정치료가 부담스러운 경우, 심미성을 갖추고 싶지만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는 경우 시크릿A/B교정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렇듯 치아교정에는 다양한 종류가 존재한다. 환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적절한 교정장치를 선택하여 교정을 한다면 환자가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에 임하게 될 것이다. 

치아 하나의 변화로 이미지가 바뀌고, 첫인상도 반듯해지는 효과가 있는 만큼 자신에게 맞는 치아교정을 통해 치아의 건강과 심미성을 모두 갖추길 바란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