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희 의원 “치약 불소함량 최소기준 정해야”
김미희 의원 “치약 불소함량 최소기준 정해야”
  • 송연주 기자
  • 승인 2014.10.07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통합진보당 김미희 의원
적은 불소함량에도 ‘충치예방 효과’를 표방한 치약이 많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통합징보당 김미희 의원은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충치예방을 위해 국제적으로 권고되는 치약의 불소함량은 1000~1500ppm이다.

하지만 국내 불소함량이 조사되는 401종의 치약 중 이에 해당되는 치약은 30%(119종)에 불과하다. 충치예방효과가 전혀 없는 200ppm 이하의 치약도 18.2%(73종)에 달했다.

김 의원은 “불소를 함유만 해도 충치예방효과라고 표시하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현행 규정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식약처 고시 ‘의약외품 범위지정’에는 ‘의약외품 치약제는 불소 또는 과산화수소를 포함하는 경우 불소로서 1500ppm 이하 또는 과산화수소 0.75% 이하를 함유’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충치예방을 위해서는 치약에 국제적으로 권고되는 정도의 불소함량은 필요하며 함량이 미달되는 치약은 충치예방효과가 있다고 표시해서는 안된다”며 “현저히 미달하는 불소함량 200ppm 이하의 치약에는 충치예방효과 표시를 지우도록 하고 식약처는 최소기준을 정해 국민이 혼돈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