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CAM을 이용한 implant 시술 및 보철
CAD/CAM을 이용한 implant 시술 및 보철
  • 조현기 원장
  • 승인 2014.10.07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엔 치과치료 수복에 있어서 CAD/CAM방법을 이용한 방법이 치료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되었다. 특히 치과 implant 진료에서 CAD/CAM 시스템이 수술뿐만 아니라, 진단, 보철수복에서 도움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Implant 분야에서 기존의 1세대 보철 법으로부터 UCLA abutment 사용법이 등장하면서 2세대 implant 보철수복의 시대가 도래하였고, 이제 CAD/CAM abutment의 사용으로 implant 보철의 또 다른 3세대 보철수복 시대가 열렸다.

치과의사가 implant 시술의 보철적 한계에 부딪힐 때 사용했던 UCLA abutment를 이용한 casting법은 재료적, 경제적, 기공적, 심미적 문제뿐만 아니라 치과의사와 기공사의 소통에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

통상적인 골드로 제작된 UCLA Abutment가 사용되었지만, 경제적인 문제로 CCM(크롬 코발트 몰리브덴) abutment의 사용이 소개되기도 했었다. 미적 문제를 극복하고자 개발된 zirconia abutment도 그 한계점을 이미 노출하였다.

CAD/CAM 시스템이 소개된 후엔 implant 보철의 여러 문제 중 implant 식립각도에 의한 여러 문제점이 UCLA abutment보다 좀 더 용이하게 해결되면서, 술자가 의도적으로 implant의 식립 각도를 조절 할 수도 있게 되었다.

implant 크라운의 형태와 크기도 좀더 자연치와 비슷해졌으며, emergency profile을 치과의사의 의도대로 형성할 수 있게 되었다. 동시에 implant와 인접치와의 embrasure를 자연스럽게 조절 할 수 있게 되면서 미적으로도 좀 더 개선된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고, 음식물 끼임 현상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무엇보다도 치은의 형태에 조화된 보철물의 margin을 형성할 수 있게 되었고, 보철물의 retention이 증가하면서 crown의 탈락도 줄어들었고, implant 유지 관리도 좀더 단순해졌다. 뿐만 아니라 Implant와 abutment 사이에 생길 수 있는 이종 금속간의 반응에서 오는 문제 가능성도 차단하게 되었다.

이번 발표에서는 CAD/CAM 시스템을 이용한 milling abutment 사용을 미리 고려한 implant 한계 상황에서의 implant 시술법과 implant 보철에 있어서 CAD/CAM abutment 유용성, 그리고 좀더 효율적으로 CAD/CAM abutment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증례를 이용해 소개하고자 한다. <조현기 원장/에이덴치과>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