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개협, 원격의료 투쟁체 구성
대개협, 원격의료 투쟁체 구성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4.10.19 2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네병원으로 불리는 전국 개원가 의사들이 정부가 추진하는 원격의료 저지와 시범사업 철회를 위해 나선다.

대한개원의협의회(대개협)는 19일 오후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제 14차 추계연수교육 행사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격의료 저지를 위한 투쟁체’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비대위 발족은 의협 ‘의료정상화를 위한 비대위’의 전국적인 투쟁체 구성 제안을 대개협이 받아들이면서 이뤄졌다. 

투쟁체는 김일중 대개협 회장이 위원장을, 20개 각과개원의협의회(의사회) 회장이 부위원장을 맡으며, 회장과 회장이 추천하는 인사 및 대개협 임원진 중 일부가 실행위원으로 참여하는 등 50여명 규모로 구성됐다.

▲ 김일중 대개협 회장
김일중 대개협 회장은 “범정부 차원의 원격의료 정책추진 목표는 다름 아닌 의료비 절감과 사호경제적 비용감소 등 경제 산업적 파급효과”라며 “국민의 생명을 다루는 의료부문에서 국민의 건강과 안전보다는 비용감소 등 경제적 목적만을 추구한다는 것에 협의회는 분노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를 허용하는 원격의료법안은 진료를 보완하는 제도가 아니라 환자의 얼굴을 직접 대하는 대면진료를 대체하는 제도로, 의료의 본질을 바꾸고 의료체계 전반에 크나큰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환자를 직접 대면하는 진료에서 전화 진료 혹은 컴퓨터나 핸드폰을 이용한 진료로 대체하는 것은 오진의 가능성을 높인다”며 “그 책임은 과연 누가 질 것인가. 이는 의약분업 이상의 파장을 초래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함께 발족식에 참여한 이철호 의협 비대위 위원장은 “회원들의 뜻을 모아 보다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이 위원장은 “원격의료는 의료가 아닌 불량의료”라며 “의료는 통신판매가 가능한 상품이 아닌 진료의 보조적 수단이지 진료 자체를 절대 대체할 수 없다. 어떤 상황에서도 산업이 국민의 건강보다 중요할 수는 없으며, 불량의료를 의사와 국민에게 강요하는 것은 윤리적으로도 옳지 않은 일”이라고 비판했다.

▲ 대개협은 19일 오후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제 14차 추계연수교육 행사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격의료 저지를 위한 투쟁체’ 발대식을 개최했다.

그러면서 11만 의사의 양심을 걸고 엉터리 원격의료 시범사업 및 부실, 불안, 불통의 원격의료 정책에 결코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정부는 이제라도 늦지 않았으니 엉터리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현재의 위험천만한 원격의료 정책에 대해 국민과 의료계와 소통해 원점에서부터 협의해야 한다”며 “국회는 원격의료 법안의 불안전과 위해성에 대해 살펴주고 의사들의 진정성을 이해해 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전국에 지역 비대위가 90% 이상 만들어졌고, 대개협과 전공의협의회 등 직역조직들도 투쟁할 준비가 됐다”면서 “앞으로의 투쟁은 지난 의협 투쟁과는 사뭇 다른 투쟁이 될 것이다. 전 회원의 위기의식과 분노를 담은 굳건한 투쟁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