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조사 지켜보며 차분히 대처”
“검찰조사 지켜보며 차분히 대처”
  • 김정교 기자
  • 승인 2014.12.24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남섭 치협회장 기자간담회…정관제·개특위서 직선제 로드맵 마련키로

 

▲ 최남섭 치협 회장

“보수단체의 고발로 2달여 동안 검찰 조사를 받고 있으나 치협의 불법 로비는 없었다. 협회는 회원을 위해 추구하는 바가 있으면 국회나 언론을 정당하게 설득하는 일을 당연히 해야 한다.”

최남섭 대한치과의사협회장은 23일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최근 김세영 전 회장의 검찰조사와 관련해 “협회가 불법로비를 한 사실이 없기 때문에 진행과정을 조용히 지켜보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조용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최 회장은 “이번 검찰조사에 잘못 대응하면 치협이 국회의원 등 입법 관계자와 만나는 데 어려움이 생길 우려가 있어 향후 활동을 위해 과격한 직접 행동보다 이성을 갖고 대처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직선제 염두에 두고 만든 정관제·개특위서 로드맵 마련

최 회장은 또 선거제도 개선에 대한 집행부의 의지를 요구하는 분위기에 대해 “선거제도를 연구 검토하면서 로드맵을 만들어 진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로드맵으로 ‘정관제·개정특별위원회 논의- 공청회 개최- 이사회 검토 및 의결- 총회 의결’ 과정을 제시하고 “직선제도 일의 순서에 따라 차분히 진행해 나갈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다음 주에 정관제·개정특별위원회가 열려 논의를 시작할 것이고, 모든 과정은 특위에 일임해 특위에서 논의하는 대로 결정할 것”이라면서 “직선제를 염두에 두고 특위를 구성한 만큼 앞으로 매월 1차례씩 회의를 열어 선거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선거제도를 별도로 다룰 위원회를 신설하는 문제도 생각해봤지만, 그렇게 되면 지난번처럼 또 논란만 재생산할 우려가 있어 기왕 활동 중인 정관제·개정특위를 통해 선거제도를 다루기로 했다”면서 “첫 회의에선 우선 전체 로드맵부터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 최남섭 회장의 현안 설명을 박영섭 부회장(오른쪽)과 박영채 홍보이사(왼쪽)가 경청하고 있다.

그는 “일단 로드맵이 나오면 일정대로 논의를 진행시켜 정관개정안을 만들고, 공청회도 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논의가 급진전될 경우 내년 4월 정기대의원총회 상정도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 회장은 “지난 선거인단제 선거에 대한 평가와 관련해서는 이미 선거백서가 나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난 선거에 대한 장단점까지를 모두 살펴 특위가 만족도 높은 선거제도 방안을 생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 정관개정이 어렵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의제·인력감축 등 문제 해결 위해 뛴다

전문의제도와 관련해서는 “지난 6월부터 정부가 입법예고를 단행할 것이라는 설이 나와 정부 설득을 계속했다”면서 “협회는 소수정예가 대의원총회의 의결사항이므로 준수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의료법 77조3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판단도 나오지 않았으므로 법의 판단을 기다렸다가 다시 논의하자고 주장했고, 정부도 이를 받아들이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박영섭 부회장은 “오늘 아침에 학장협의회 관계자들을 만나 인력감축 문제를 논의했다”면서 “조만간 해외 치과의사 면허자의 국내 유입이 본격화될 것이므로 이 문제에 대한 의견도 함께 나눴다”고 말했다.

박 부회장은 “앞으로 치평원과 국시원은 물론 국민까지 소통하는 기회를 만들어 치협의 뜻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