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두하악근육관절장애의 약물적 처치
측두하악근육관절장애의 약물적 처치
  • 홍종락 교수
  • 승인 2015.06.26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턱관절협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초록

▲ 홍종락 교수(삼성서울병원 치과)
측두하악근육관절장애(TMJD)는 근골격계 통증 중에서 요배통 다음으로 가장 호발하는 통증 상태이며, 미국 국민의 5-12%가 경험할 정도로 빈번하다. TMJD 환자가 치과에 내원하게 되는 주된 요인은 통증이다.

미국 국립 치의학두개안면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Dental and Craniofacial Research)에 따르면 통증의 일차적 치료는 환자의 행동교육, 약물적 처치, 물리 치료 및 스플린트 치료이며, 일차적 통증 완화를 위해 가장 빈번히 사용하는 약물은 이부프로펜을 비롯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NSAIDs;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이고, 근육통이 있는 경우에 사용되는 약물은 baclofen을 비롯한 골격근 이완제(SMR; skeletal muscle relaxants)이다.

NSAIDs는 항염증작용, 진통작용, 해열작용, 혈소판 응집 저해작용 등의 공통의 효과를 발휘하는 약제군으로 또한 다양한 부작용들이 발생할 수 있다. NSAIDs는 크게 화학적으로 약8가지 이상으로 분류하고, 작용시간에 따라 하루 한 번 내지 두 번 처방하는 장기작용 NSAIDs와 하루 세 번 내지 네 번 복용으로 처방하는 단기작용 NSAIDs로 구분한다.

장기작용 NSAIDs로는 meloxicam, nabumetone, naproxen, phenylbutazone, piroxicam, salicylate, sulindac, tenoxicam 등이 있고, 단기작용 NSAIDs로는 aspirin, diclofenac, etodolac, fenoprofen, ibuprofen, indomethacin, ketoprofen, mefenamic acid 등이 있다.

또한 NSAIDs는 isoenzyme의 선호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데, COX-1보다 COX-2에 대한 억제 정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COX-2 preferential inhibitor로는 meloxicam, nimesulide 등이 있고, COX-2는 억제하지만 COX-1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celecoxib가 있다.

NSAIDs는 종류에 따라 부작용은 다소 다르게 나타나나 효과는 크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NSAIDs의 선택은 우선적으로 개개의 환자가 지니고 있는 NSAIDs의 부작용에 대한 위험인자 여부에 의해 결정되어야 하며, 또한 의사가 처방에 익숙한 약제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일반적으로 한 가지 약재를 약 2주 사용한 후 효과가 적절하지 않으면 화학적 구조가 다른 종류의 NSAIDs로 교체하는 것이 권장된다. 대표적인 SMR 약물로는 baclofen이 있으며, 항경련과 항경직 작용을 모두 가지는 약물은 diazepam과 tizanidine이 있다. 이는 모두 중추성 작용(centrally acting) 약물이며 골격근에 직접 작용하는 약물로 dantrolene이 있다.

항경련성 약물로는 carisoprodol, chlorphenesin, chlorzoxazone, cyclobenzaprine, metaxalone, methocarbamol, orphenadrin, afloqualone, thiocolchicoside, eperisone, gallamine triethiodide 등이 있다.

골격근이완제의 작용기전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며 interneuronal activity 를 억제함으로써 효과를 나타낸다. 진정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부작용으로 졸림과 어지러움이 있다. 진통효과는 단독요법 시에는 효과가 적으나 진통제와 병용투여 시에 효과가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