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도 벅찬데 노조까지”…대학병원들 노심초사
“메르스도 벅찬데 노조까지”…대학병원들 노심초사
  • 이우진 기자
  • 승인 2015.07.03 0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노조 투쟁선언, 의료산업노련 총파업 결의

대학병원들이 좌불안석이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유행으로 환자가 줄면서 경영난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이번에는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와 한국노총 의료산업노련이 임금 인상, 병원 내 인력 확충 등을 내걸고 투쟁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170여개 병원 노조를 보유한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1일 '2015년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환자 안전을 위한 인증제 개선과 인력확보 ▲폭언·폭행 없는 조직문화 ▲근무시간 준수 및 산업안전 강화 ▲병원 내 방역시스템 구축과 병원 비정규직 문제 해결 ▲의료기관평가인증제도 개선 ▲정년 60세 보장도 ▲총액 대비 6.8% 임금인상을 각 병원에 요청하기로 합의했다.

또 국립중앙의료원·인천성모병원·경희의료원 등 4곳을 ‘3대 캠페인 우선해결 사업장’으로 선정, 교섭 기간 중 집중 투쟁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메르스 사태를 겪고도 정부는 의료영리화·성과연봉제·인력감축을 이야기한다”며 “산별교섭과 투쟁을 통해 공공의료 강화, 직원과 환자가 모두 안전한 병원을 만들자”고 말했다.

▲ 지난해 서울대병원의 총파업 모습. 서울대병원은 보건의료노조에 속해 있다.

연세의료원, 건국대병원, 순천향대병원, 인하대병원 등 10개 병원 노조를 가진 의료산업노련은 보건의료노조보다 훨씬 더 강경한 ‘총파업’을 결의했다.

의료산업노련은 “지난 6월26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된 투표에서 76%의 압도적 찬성을 얻어 총파업을 결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의료산업노련은 “정부의 부실 대응으로 메르스가 확산돼 전 국민이 공포와 불안감에 떨고 있으며, 현장의 병원 노동자들은 메르스 종식을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지만, 정부는 임금 삭감 및 비정규직 연장 등 일방적인 노동시장 구조개악을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료산업노련 관계자는 최근 통화에서 “총파업을 진행하기로 한 것은 맞지만, 2일 열리는 노총 대표자 회의에서 파업 시기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며 “메르스로 병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정부의 노동 정책에 큰 문제가 있어 어쩔 수 없이 총파업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메르스도 벅찬데 노조까지” … 병원들 ‘전전긍긍’

병원들은 양대 노동단체의 투쟁 예고에 걱정이 앞서는 상황이다. 

서울 A대학병원 관계자는 2일 통화에서 “메르스 때문에 병원이 입을 피해조차 예상하기 어려운데 노조까지 나서 투쟁을 편다고 하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일단은 노조 측과 이야기를 해보고 총파업에 따른 피해만큼은 최소화할 수 있도록 병원 차원에서 힘써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립병원에서의 파업은 사실상 병원 경영에 악영향을 미치는 꼴”이라며 “파업으로 발생하는 병원의 수익 감소는 병원 노동자들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노조 측에 이같은 사실을 어필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서울 B대학병원 고위 관계자는 “일단은 총파업이 아니라서 다행”이라면서도 “병원 노동자들이 메르스로 인한 피해를 직접 목격했음에도 어떻게 6.8%의 임금 인상률을 요청할 수 있느냐”며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당장 다음달부터 (병원 노동자에게) 임금이 100% 지급될지조차 장담할 수 없는데 이 와중에 임금 인상과 병원 내 인력 구조 개편을 주장하는 것이 병원 측에 어떤 피해를 미칠지 노조 스스로가 예상해 봤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