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스템을 이용한 즉시 보철수복
디지털 시스템을 이용한 즉시 보철수복
  • 최병호 교수
  • 승인 2015.09.15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대한국제임플란트학회 추계학술대회 초록

▲ 최병호 교수(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과)
디지털 임플란트 수술은 구강내 구조물을 스캔한 디지털 구내 영상과 악골을 촬영한 CBCT 영상을 이용하여 악골과 점막과 치아를 동시에 보면서 임플란트 식립위치를 진단하고, 수술가이드를 디자인하고, 3D printer로 수술 가이드를 제작하여, 이를 사용하여 플랩리스 술식으로 환자의 구강 내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술식이다.

이 시스템은 임플란트 최종 지대주와 임시 보철물도 함께 임플란트 진단 때 디자인하고 제작할 수 있다. 그리하여 미리 제작된 임플란트 최종 지대주와 임시 보철물을 임플란트 식립 즉시 체결할 수 있다. 즉, 환자가 치과에 첫 번째 내원 때 디지털 영상 자료를 채득하고, 두 번째 내원 때 임플란트 식립과 동시에 최종 지대주와 임시 보철물을 체결하여 즉시 보철수복을 할 수 있다.

즉시 보철수복은 진단부터 수술가이드 제작, 보철물 제작까지 모든 과정을 인상채득 없이 디시털 시스템을 사용하여 임플란트 치료를 완성할 수 있어 환자 만족도가 크다. 치아 결손부를 즉시 보철수복하여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빠른 심미적 회복이 만족도를 크게 한다.

또한 임플란트 수술 전에 단 한 번의 치과 방문 후 임플란트 식립과 동시에 최종지대주 체결과 임시치아수복을 할 수 있다.

이로써 2차 수술이 필요없을 뿐 아니라 치료단계를 상당히 단축시킨다. 또한 최종 크라운 제작시 fixture-level 인상채득이 필요하지 않다. 임시크라운을 제거하고 최종지대주를 구강스캐너로 스캔하여 최종크라운을 제작하기 때문이다.

크라운 margin이 치은 하방에 위치하여도 대부분 치은 변연부의 정확한 디지털 인상채득이 가능하다. 왜냐하면 임시크라운이 치은의 형태를 유지하였기 때문이다.

만약 치은 하방에 위치한 최종지대주의 치경부 margin을 구강스캐너로 인상채득이 어려우면 지대주 이미지 정합방법으로 최종지대주의 이미지를 얻어낸다. 즉, 임플란트 진단 때 디자인한 최종지대주의 이미지를 불러와서 구강내 최종지대주의 이미지와 정합하여 최종지대주의 이미지를 만들고, 이를 이용하여 최종 보철물을 디자인한다.

또 다른 장점은 임플란트 식립 때 바로 최종지대주를 체결하면 지대주 주변에 형성되는 연조직 부착이 더 이상 손상을 받지 않게 된다.

본 발표에서는 디지털 임플란트 시스템을 이용하여 임플란트 식립 후 즉시 보철수복하는 방법에 관하여 보여주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