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집중력 저하시키는 구내염 주의
수험생 집중력 저하시키는 구내염 주의
  • 오정규 부원장
  • 승인 2016.11.09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정규 부원장(일산사과나무치과병원 구강내과 전문의)

수능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입시 준비로 인해 부담과 스트레스 등에 시달리며 극심한 피로감이 몸에 누적된 수험생들은 쌀쌀한 날씨에 면역력이 떨어지기 마련. 그중 수험생이 자주 호소하는 증상이 혀와 입안이 헐며 통증을 느끼는 ‘구내염’이다.

구내염은 말 그대로 혀나 구강 점막 등 입 안쪽에 생기는 염증이다. 증상 부위가 하얗게 패이거나 부어오르고 따가움과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 발병 원인은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면역 체계의 이상이나 세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내염은 보통 2주 정도 지나면 자연히 낫는 가벼운 질환으로 꼽히지만 심한 경우 붉게 충혈된 부위의 통증 탓에 식사를 하기 힘들어지거나 입냄새로 고생하기도 한다. 무심코 방치할 경우 지속적으로 재발하거나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는데, 수험생의 경우 구강 관리를 잘못하면 통증과 불편함 때문에 자칫 집중력이 저하되고 컨디션 조절에 나쁜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수험생의 경우 시간에 쫓기다 보니 건강관리에 소홀할 수 있는데 통증이 심하다면 구내염 치료제를 활용하거나 잠시 시간을 내 병원을 찾아 적기에 진단받는 것이 좋다. 구내염 증상을 가볍게 여기고 나을 때까지 방치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구내염은 상당수의 경우 자연 치유 후에도 재발할 가능성이 많고, 전신적 질환과 관계된 경우도 있으며, 또한 다른 구강 질환과의 감별을 위해 치과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구내염

발병한 구내염을 빠르게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 공급과 수면 등을 통해 건강한 신체 리듬을 되찾는 것이 우선이다. 맵거나 짠 음식, 뜨겁고 딱딱한 음식은 환부에 자극을 주고 통증을 악화시키기 쉬우므로 피하는 것이 좋고 첨가물이 많이 든 정제, 가공된 식품은 먹지 말아야 한다. 채소, 과일 등을 꾸준히 섭취하면 구내염 치료뿐 아니라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 비타민 B를 함유한 비타민제를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구내염 예방을 위해서는 구강건강 관리가 특히 중요하다. 증상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입속 세균적 원인과 함께 전신적 스트레스, 피로 등에 의한 구강 내의 항균작용, 면역작용 저하와 관련된 점막의 재생과 치유에 지장이 온 것이기 때문에 따라서 평소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전신 건강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구내염과 같은 구강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평소에 올바른 구강관리법을 숙지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지킨다면 충치와 잇몸질환은 물론 구내염과 같은 구강질환의 발생도 예방할 수 있다.

구내염은 발병 이후 수일 경과했을 때 고통이 심한 것으로 관찰되는데, 알코올 성분이 많은 구강 청결제를 사용한다면 입안이 건조해질 수 있고, 구강 점막이 건조할 경우 작은 자극에도 상처를 입기 쉬어 회복이 더뎌질 수 있다.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입안을 건조하지 않게 해주고 치약은 자극이 덜한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혀로 궤양 부위를 건드리지 말아야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