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CA, 2018년 연구주제 수요조사
NECA, 2018년 연구주제 수요조사
  • 김정교 기자
  • 승인 2017.04.14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관련 모든 주제 가능, 내달31일까지 이메일 접수

사회·정책적 수요가 높은 공익 연구주제를 발굴하기 위해 매년 대국민 연구주제 수요조사를 해온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영성, NECA)이 오는 5월31일(수)까지 ‘2018년 NECA 연구주제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NECA는 그동안 △우리나라 보철치료의 현황 및 단일치아 상실에서의 임플란트 보철 치료와 브릿지의 경제성 평가(2011년)를 비롯해 △갑상선암 검진의 유효성 분석 △로봇수술의 안전성·유효성·경제성 분석 등 국민생활에 밀접한 주제를 제안받아 정식 연구과제로 수행한 바 있다.

이번 수요조사는 2018년 NECA 연구주제를 공모하기 위한 것으로 △일반 국민과 의료계, 보건의료분야 학회, 정부·유관기관 종사자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의료기술, 의약품의 안전성·유효성·경제성 분석 및 보건의료정책 등 평소 의료서비스 이용 시 궁금했던 다양한 내용을 연구주제로 제안할 수 있다.

제안된 연구주제는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수행 가능성 △질병부담 정도 △사회적 요구도 등을 토대로 우선순위가 정해지고, 분야별 전문가 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된다.

최종 채택된 연구주제 제안자는 공동 연구책임자 또는 연구진으로 연구에 참여할 수 있으며, NECA와 연계된 국가·공공기관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권영조 연구사업관리팀장은 “평소 건강관리 및 치료와 관련해 궁금했던 모든 사항, 예컨대 특정 수술법의 효과 또는 부작용, 고가 시술과 약물치료 간의 효과 비교 등이 모두 연구주제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영성 원장은 “국민 참여형 연구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수행해 보건의료제도 및 의료 환경 개선의 근거를 마련하고,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안에 참가할 사람은 NECA 홈페이지(www.neca.re.kr)에서 서식을 다운받아 5월31일까지 이메일(topic@neca.re.kr)로 접수하면 된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