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비판 마다않고 대안 제시할 것”
“치협 비판 마다않고 대안 제시할 것”
  • 박원진 기자
  • 승인 2017.04.27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치 새 집행부 5월부터 공약 및 사업 본격 추진…정책부문 강화에 주력

서치 집행부가 회원과 소통하면서 임기 내에 공약을 완수할 것을 다시 한 번 다짐했다. 정책부문을 강화해 치협에 쓴소리를 아끼지 않고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서울시치과의사회 37대 이상복 집행부는 지난 24일 치과전문지 기자간담회를 열어 현안을 설명하고 새 집행부의 각오를 밝혔다.

서치 37대 이상복 집행부가 치과전문지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이상복 집행부는 이달 초 취임과 더불어 젊은 이사를 대거 등용하고 전임 집행부 인사들도 임원진에 합류시켰다. 신구세대 조화로 회무를 더욱 발전적으로 이끄리라 기대하고 있다.

당장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SIDEX 2017과 구강보건의 날(치아의 날) 행사가 최우선 현안이지만, 사무국 내에 파트타임헬퍼(PTH) 팀을 신설하는 등 ‘보조인력 수급문제’ 해결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4월 정기이사회에서 ‘구인구직특별위원회’를 구성키로 하고 위원장에는 기세호 부회장, 간사로 김중민 치무이사를 선임했다.

기세호 부회장

기세호 부회장은 “치과위생사협회를 비롯한 유관단체와 협의를 거쳐 파트타임제 등을 활용해 유휴인력이 개원가와 직접 컨택해 채용될 수 있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며 “개원가에는 정부보조금을 활용하는 방안을 홍보하고, 실제 개원가와 진료스탭이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설명했다.

지난 주말에는 임원, 의장단 워크숍을 진행하고 연도별 사업 로드맵을 만들었다. 이상복 회장은 “공약사항과 지난 3월 총회에서 수임한 사업들을 하나하나 분류해 단기, 중장기 과제로 나눠 업무를 분장했다”며 “14개 상임위원회와 13개 특별위원회가 5월 이사회 때 구성되면 공약사업 및 총회 수임사항에 대한 본격적인 사업이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선 정국을 맞아 치과의료 관련 정책 제안에도 나선다. 서치는 경기도치과의사회, 대한치과위생사협회와 공동으로 지난 25일 주요 대선캠프 정책담당자들을 초청해 보건의료정책토론회를 열고 치과개원가의 요구사항을 전달, 긍정적인 답변을 받아내는 성과를 올렸다.

김재호 부회장은 “김철수 치협회장 당선인이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대선캠프에 노인틀니·임플란트 본인부담금 인하, 구강보건정책관 신설 및 구강보건과 부활 등을 요구했는데, 서울지부 역시 이 같은 정책 제안에 공감하며, 다양한 경로로 개원가의 요구를 정치권에 전달할 것”이라고 했다.

이상복 회장

이상복 회장은 임기 동안 정책적인 부문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서울지부는 가장 많은 4600여 회원이 활동하고 있고, 모든 회원이 다 개원가에 종사하는 등 치협과는 전혀 다른 구조로 16개 시도지부의 맏형이나 다름없다”며 “때문에 치협의 정책에 협조할 부문은 협조하되, 개원가의 실정을 반영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야 할 때는 강하게 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치협에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부문을 강화하기 위해 두 분의 정책이사와 담당 부회장이 특위 급으로 활동하도록 각종 제도적 뒷받침을 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사상 첫 직선제 회장으로서 각오를 묻는 질문에 이상복 회장은 “책임감에 어깨가 무거워지는 것을 요즘 매일 느끼고 있다. 변화와 개혁의 시대에 회원과 더 소통하고 행복을 줄 수 있는 집행부가 되겠다”며 이런 말도 들려줬다.

“아직도 지갑에 선거공약이 프린트된 명함을 가지고 다닙니다. 생각이 날 때마다 한 번씩 꺼내보고 공약을 되새기고 있어요. 3년 임기 내에 모두 완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재호 부회장

한편 서치는 지난 21일 윤리위원회를 열고, 최근 “근관치료가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해 논란을 불러온 모 회원에 대해 회원 권리행사정지와 함께 치협 윤리위원회 회부를 결정했다.

김재호 부회장은 “낮은 보험수가에도 자연치를 살리겠다는 소명감으로 열심히 진료에 임하고 있는 동료 치과의사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 행위가 일어났음에도 윤리위원회 차원에서는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없음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됐다”며 “이와 같은 일을 방지하고 개원의료질서 정립을 위해 의료인단체의 자율징계권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하며, 서울지부는 치협과 공조해 자율징계권 쟁취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