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피스 베어링 교환하면 ‘반값경제’
핸드피스 베어링 교환하면 ‘반값경제’
  • 김정교 기자
  • 승인 2017.06.26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핸드피스119, 루미텍과 통합기념 할인행사 진행

치과계 최초로 핸드피스 베어링 교환을 도입한 핸드피스119가 베어링 교환의 독보적 기술력과 신용을 보유하고 있는 루미텍과 기술제휴 및 관리의 공유를 통해 핸드피스센터(대표 김도남)로 하나가 됐다.

핸드피스센터는 이번 통합을 기념해 오는 8월 말까지 할인행사와 더불어 사은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김도남 대표가 핸드피스를 수리하고 있다.

이 기간 하이스피드 1~10pcs 수리 시 10%를, 11pcs 이상 수리 시 15%를 할인한다. 할인에는 스트레이트가 포함되며, 앵글류는 할인수량에서 제외된다. 모든 수리고객에게 1회에 한해 사은품도 증정된다.

김도남 대표는 “하이스피드 베어링은 값싼 중국제 등이 아닌 미국과 독일 등에서 직수입한 ABEC +7 이상의 정선된 Ceramic Bearing만 사용하고 있다”며 “수리한 부품에 대하여는 6개월간 보증하므로 믿고 맏겨 달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스프레이홀 청소나 약간의 찌그러짐 등은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며 “로우스피드(마이크로모터)의 경우 스트레이트 콘트라앵글 등의 수리도 가능하고, 하이스피드 핸드피스(터빈) 카트리지의 경우 전 세계 거의 모든 제품의 베어링 교환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대표의 도움말로 핸드피스 베어링교환과 앵글류에 대해 알아본다.

◇ 베어링 교환

카트리지는 베어링 2개(상하), Chuck, Impeller, 케니스터(없는 구조도 있음)로 구성되며 주요 고장 증상은 △회전이 안 된다(베어링 마모) △절삭력이 없다(베어링 마모) △버가 빠지거나, 착탈이 안 된다(쳐크 마모) △물이 안 나온다(주수구멍 막힘) △버가 흔들리거나 튕긴다(베어링 마모, 쳐크 불량) △소음이 심하다(임펠러 및 베어링 마모 ) 등이다.

이런 경우 대게 카트리지 전체를 새것으로 교환하지만 새 카트리지의 가격이 만만치 않으므로 고장 난 부위만을 교체해 사용하면 된다. 이러한 증상의 약 95% 이상이 베어링 마모가 원인이며, 베어링만 교환하면 전혀 문제가 없이 경제적으로 핸드피스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베어링 교환 작업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정교하고 청결하게 이뤄져야 한다. 핸드피스센터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베어링 교환을 시작해 약 20년의 경험과 많은 Know-How를 축적하고 있다.

◇ 앵글류

지금까지 콘트라 앵글이 고장 나면 전체를 새것으로 교환함으로써 경제적인 면은 물론 자원낭비의 측면이 많았고 새로 구입하기 위한 가격 또한 만만치 않은 게 사실이다. 따라서 콘트라 앵글 헤드 부분의 카트리지와 베어링을 교체해 사용하면 반값 정도로 경제적이다.

앵글 헤드의 종류가 다양하나 대개 NAC와 BB-L 2가지이며, 앵글 헤드 부분에 표시돼 있다. NAC는 수리불가 모델이며 BB-L은 베어링-레치 타입으로 수리가 가능하고, 스트레이트 역시 수리할 수 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