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국가책임제 성공하려면…
치매 국가책임제 성공하려면…
  • 현정석 기자
  • 승인 2017.07.13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국가책임제’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민간병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와 공공병원과 민간병원에 같은 수준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부관계자들과 의료진은 서남의대 명지병원이 12일 오후 병원 대강당에서 개최한 ‘치매 국가책임제 하에서의 지역 병원의 나아갈 길’ 주제의 제2회 치매관리사업 심포지엄에서 이같이 목소리를 모았다.

▲ 서남의대 명지병원에서 12일 열린 치매관리사업 심포지엄에서 패널들이 토의하고 있다.

경기도 보건복지국 건강증진과 서근익 건강정책팀장은 “치매관리법 개정안에는 치매안심병원 지정을 받는 의료기관에 정부가 1년간 시설장비를 지원하고, 특히 공공병원이 지원하면 우선한다는 내용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공공병원은 민간병원에 비해 그 수가 너무 적기 때문에 민간병원도 적극 참여해 국가 치매책임제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같이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광명시보건소 이현숙 소장은 “치매환자들은 시설로 보내야한다는 인식이 있는데, 이것을 바꿀 수 있도록 지역병원에서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보건소의 치매안심센터 운영상 치매환자가 집에 더 있어도 되는지 등을 모두 판단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지역병원들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노원구치매지원센터장 이동우 교수(인제의대)는 “치매 국가책임제의 취지는 지역 격차 없는 평등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국가가 전적인 책임을 지는 것보다 민간이 협력하는 모델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경기광역치매센터 김우정 센터장(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은 “병원과 지역사회 연계와 인지재활 기반의 통합적 치매관리 서비스 제공 등이 중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