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덴탈뉴스 학술/세미나 피플뉴스
강원 개원가도 ‘TMJ’ 관심 집중‘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 One-Day 세미나’ 전국투어 2탄 성황
박원진 기자 | admin@dttoday.com | 승인 2018.05.29 18:15

김욱 원장의 턱관절 세미나가 강원도에서도 큰 관심을 받았다.

강릉원주대 치과병원 대강당에서 지난 27일 열린 ‘전국투어 제2탄,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 One-Day 세미나’에는 개원의, 전공의, 학생 등 100여명이 참석해 열기를 뿜어냈다.

박문수, 김영준 교수(강릉원주대 치과병원 구강내과)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김욱 원장(의정부 TMJ치과)은 1교시 ‘턱관절장애의 진단’ 강의를 통해 일반의도 기초적 수준의 진료 및 청구가 가능함을 알렸다.

김 원장은 “정형외과나 한의원으로 잘못 가는 턱관절장애 환자가 치과에 오는 환자의 5~10배인 상황에서 덴탈 파노라마, TMJ 파노라마, TMJ 덴탈 콘빔 CT를 촬영·판독하고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를 시행해 진단 및 치료계획을 결정하고 주 1회 분사신장법 등 기본적 처치와 처방만 해도 보험청구가 매월 100만원 이상 증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측두하악자극요법 실시인정기관 자격을 취득한 후 주 2,3회 물리치료를 시행하면 월 200만원 이상 보험청구액이 증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턱관절 어드밴스 실습코스 등을 이수하고 턱관절장애 및 이갈이 치료를 위한 교합안정장치(자보수가 70만원),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치료장치(일반수가 100만원 이상), 근육장애·두통·이갈이 치료 목적 및 안면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보톡스 주사요법(일반수가 15~50만원)을 적극 시행하면 월 200만원 이상 비급여 진료수입 또한 늘어날 수 있다는 조언을 곁들였다.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다. 만성 퇴행성관절염 등 만성, 난치성, 재발성 장애나 불안, 우울 등 정신장애를 동반한 만성 통증 환자나 기존의 보존적 치료가 실패한 병력이 있는 환자 등은 반드시 구강내과 전문의에게 의뢰해야 하고, 일반의는 주로 예후가 확실한 급성, 기질성, 관절성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위주로 진료를 한정하는 것이 의료분쟁도 예방하고 진료도 효율적이라는 것.

김 원장은 “최근 턱관절연수회가 성황이고 턱관절장애 보험청구가 개원가의 블루오션으로 급부상하면서 물리치료 인정기관도 2500여 곳으로 급증하는 추세지만 아직 전국 1만7000개 치과병·의원 중 15%에 그치고 있다”며 치과계의 각성과 분발을 촉구했다.

Autopsy Video 강의에서는 턱관절내장증 병태,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 작성 요령, 증례 소개가 이어졌다. 연자가 개발한 간편한 별도서식의 턱관절 CT 판독소견서의 최근 개정판도 소개했다. 임플란트뿐 아니라 턱관절, 매복치,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하기도 용적 측정 등 덴탈 콘빔 CT의 다양한 활용법도 알려줬다.

‘전국투어 제2탄,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 One-Day 세미나’가 지난 27일 강릉원주대 치과병원 대강당에서 열렸다.

2교시 ‘턱관절장애의 치료’ 강의에서는 적외선, 저출력 레이저, 초음파, 전기 등 각종 물리치료 방법 및 분사신장법, 고착해소술, 탈구의 비관혈적 정복술 등을 소개하고 임상 적용시 주의사항 등을 다뤘다.

일반의에게는 생소한 턱관절 블록(이개측두신경 전달마취)에 대해 설명하며 일시적 안면마비의 합병증을 최소화하면서 환자 통증이나 긴장을 차단하여 고착 해소나 탈구 정복시 도수정복의 성공률을 극대화하는 임상 노하우를 전수했다.

투약, 물리치료, 교합장치 등 보존적 치료법에 잘 반응하지 않는 만성, 난치성, 퇴행성 관절염 등 예후 불량 턱관절장애 증례에 대한 악관절강내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악관절도약술(pumping), 악관절강세정술(arthrocenthesis) 등 외과적 치료법에 대한 동영상, 주의사항 및 약제 소개, 보험청구 교육이 이어졌다.

특히 부작용 및 주의사항을 숙지한다면 매복치 수술발치, 상악동 거상술 등 각종 구강 수술시 부종, 통증 등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덱사메타손 스테로이드 피하근육 주사법은 청중의 큰 관심을 끌었다.

3교시는 턱관절장애, 이갈이 치료를 위한 교합안정장치요법 강의가 펼쳐졌다. 교합안정장치 및 전방위치교합장치의 용례, 장착 및 교합 조정방법 등 구강내과 23년차 개원의로서 연자의 임상적 노하우를 공유했다.

교합안정장치,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구강장치, 투명교정장치, 치아 미백용 장치, 임플란트용 스텐트 등 다양한 기공물을 자가 제작할 수 있는 독일제 Biostar 기공장비의 사용법도 알려줬다.

4교시에는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이갈이 등 악안면 영역의 치료와, 안면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보톡스 주사요법에 대해 강의했다.

김욱 원장이 청중을 상대로 미용적 보톡스 주사요법을 시연하고 있다.

특히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소속 김재홍 원장(남양주 평래 서울탑치과), 남진우 원장(남양주 진접 서울탑치과), 김성헌 원장(서울 동작 서울본치과), 이정윤 원장(서울 종로 서울청춘치과)이 10여명의 청중을 대상으로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이갈이 치료를 목적으로 교근, 측두근, 승모근 등에 보톡스 주사요법을 시연했다. 김욱 원장은 안면 주름, gummy smile 등에 미용적 보톡스 주사요법을 시술해 관심을 모았다.

코골이·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교정, 양악전진수술, 구강내장치 증례에 관한 강의로 이날 원데이 세미나가 마무리됐다.

한편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는 6월17일 연세대학교 치과병원 7층 대강당에서 턱관절 One-Day 세미나 베이직 코스를, 7월8일 서울역 근처 광명데이콤 빌딩 12층 대형세미나실에서 턱관절 One-Day 어드밴스 실습코스를 개최할 예정이다. 문의: 02)3281-0102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박원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비주얼 뉴스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121-896]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476-18 (2층)  |  대표전화 : 02-364-3113  |  대표메일 : admin@dttoday.com
발행인 : 박원진  |  편집인 : 이동근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동근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아01134(등록일 : 2010.02.08)  |  창간일 : 2010년 3월2일
Copyright © 2018 덴탈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덴탈투데이는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