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us Lateral Approach-Surgical Technique
Sinus Lateral Approach-Surgical Technique
  • 김성언 원장
  • 승인 2019.03.18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9’ 강연 초록
김성언 원장(세종치과의원)
김성언 원장(세종치과)

상악 구치부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해서 반드시 극복해야 하는 해부학적 구조물 중 하나인 maxillary sinus는 식립되는 임플란트 fixture의 수직적 길이에 영향을 미친다.

상악동의 존재로 인한 상악 구치부의 수직적 치조골의 부족은 상악 구치부의 좋지 않은 골질과 함께 식립된 임플란트 fixture 초기고정 및 occlusal loading 시기에도 영향을 준다.

수술방법으로는 치조제 방향의 상악동내 이장된 Schneiderian membrane을 거상한 후 그 공간을 graft material 등으로 유지하면 혈병으로 차게 되고, 이후 시간이 지나면 alveolar bone으로 remodeling이 된다는 것이다.

요즈음 Minimally invasive sinus surgery의 방법으로 short implant fixture의 사용과 함께 hydraulic method를 비롯하여 crestal approach 방법이 다양한 기구를 통해 좋은 결과들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crestal approach 방법 하에서는 blind technique으로 인해 제한된 시야와 좁은 op field로 인해 해당기구의 사용으로 인한 수술과정상의 번거로움과 수술중의 상악동내 fixture drop과 같은 문제 발생시 대처하는 데 한계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lateral approach를 통해 schneiderian membrane을 elevation하는 방법은 crestal approach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술범위가 넓고, 그로 인해 수술 후의 swelling및 pain이 더 많은 것처럼 느껴지지만, 좀 더 섬세하고 정확하게 수술과정을 단계적으로 진행한다면 오히려 전체 수술시간이 단축되고, 환자가 느끼는 swelling 및 pain도 덜하게 된다.

이번 발표에서는 sinus surgery시에 lateral approach와 관련되어 실제 동영상을 통해

1. 선호되는 lateral window opening technique과 함께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
2. 거기에 사용되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기구에 대해 알아보며,
3. 사용되는 graft material의 종류 및 선호되는 particlesize에 대해 crestal approach의 경우와 비교해 보고자 한다.

물론 sinus surgery의 lateral approach 시 단계별 주의사항을 함께 고민하여 환자에게 효율적이며 안전하고 술후 불편감이 덜한 수술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