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 전통과 첨단의 조화’에 1천여명 북적
‘보철 전통과 첨단의 조화’에 1천여명 북적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0.07.28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3회 대한치과보철학회 학술대회
사전등록 제한에도 참가자 몰려
학술대회 거듭하며 ‘방역 자신감’도 커져
대한치과보철학회 83회 학술대회가 열리고 있다.
대한치과보철학회 83회 학술대회가 열리고 있다.

코로나19 탓에 각종 학술대회가 축소되거나 온라인으로 실시되는 속에서 보철학회 학술대회에 1000여명이 넘는 참가자가 몰려 열기를 뿜어냈다.

학회는 방역차원에서 900명을 넘지 않도록 사전등록을 제한했음에도 참가인원이 늘자 예상치 못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SIDEX2020을 시작으로 대형 학술행사가 거듭되면서 지침 준수와 철저한 관리로 방역에 자신감이 쌓이면서 학술대회도 점차 활기를 찾아가는 모습이다.

대한치과보철학회는 지난 25,26일 연세대 백양누리 그랜드볼룸에서 제83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권긍록 학회장은 “당초 4월에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감염병 여파로 부득이 연기할 수밖에 없었지만 수련 전공의 교육, 발표 등 더 이상 연기가 어려워 정부의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자체적으로 더 강화된 대책을 마련하여 안전한 학술대회가 되도록 만전을 기하였다”고 말했다.

보철학회 권긍록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이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보철학회 권긍록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이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규복 학술이사는 “‘전통과 첨단의 조화: 材, 器, 그리고 人’을 대주제로 지켜져야 할 전통의 가치와 새롭게 소개된 방법들을 잘 조화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 강의가 펼쳐졌다”며 “각 치과대학병원 등 수련기관의 전공의들은 그동안 연구하고 준비한 임상결과를 구연과 포스터를 통해 발표했다”고 소개했다.

해외연자 온라인 실시간 강연.
해외연자 온라인 실시간 강연.

해외연자로 임플란트 심미보철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Dr. Arthur Partiyan이 ‘Restoration of implants placed at different angulation on fully edentulous ridges with Screw-retained Implant-Supported Zirconia Restoration’을 주제로 실시간 온라인 강연을 선사했다.

라성호 원장(서울미소치과)이 감염관리, 이병진 원장(콩세알구강건강연구소)은 보철환자의 구취 원인과 치료, 김응빈 교수(연세대 시스템생물학과)는 미생물 생태학 관점에서 본 구강건강에 대해 강연했다.

강연장 테이블에는 투명 가림막을 설치했다.
강연장 테이블에는 투명 가림막을 설치했다.

패널토의에는 문홍석 교수(연세대), 안수진 교수(경희대), 이수영 원장(라인치과), 이양진 교수(분당서울대병원)가 나서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경험이 많지 않은 임상의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에 명쾌한 해답을 제시해 호응을 받았다.

‘배워야 할 첨단’ 세션에서는 김종엽 원장(보스톤스마트치과)과 신준혁 원장(디지털아트치과)이 실제 임상에서 구강스캐너를 활용하는 방법과 유용성을 개원의 관점에서 풀어냈다.

‘지켜져야 할 전통’ 세션은 기본적인 임상술식을 다시 숙지해보는 시간이었다. 안승근 교수(전북대)는 고정성 보철의 실패원인과 재치료시 주의사항, 조리라 교수(강릉원주대)는 국소의치 성공을 위해 반드시 피해야 할 critical errors, 이준석 교수(단국대)는 총의치 성공을 위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해 강연했다.

그랜드볼룸 외 강연장에도 학술강연을 중계해 인원을 분산했다.
그랜드볼룸 외 강연장에도 학술강연을 중계해 인원을 분산했다.

일요일 오후에는 보철학회 최초로 라이브 세션이 펼쳐졌다. 닥터허치과의 허봉천 원장과 허영구 원장이 CT 촬영부터 가이드 제작,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 식립, 그리고 즉시 보철까지 90분 동안 실제 환자에게서 완성해가는 과정을 현장에 생중계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디지털 보철수복 재료의 현주소’를 다룬 클로징심포지엄에서는 허중보 교수(부산대)가 ‘세라믹 심미 소재에 따른 적응증과 접착 방법의 현주소’, 성무경 원장(목동부부치과)이 ‘보철수복재료의 현주소와 예지성 있는 치료를 위한 선택’을 주제로 강연해 갈채를 받았다.

치과기자재 전시회
치과기자재 전시회
네오바이오텍 바로가이드 부스.
네오바이오텍 바로가이드 부스.

이틀간의 학술 프로그램은 유튜브에서도 생중계되어 현장에 오지 못한 회원들의 갈증을 풀어주기에 충분했다.

보철학회는 방역수칙 준수 외에도 QR 코드를 활용해 철저한 출입, 출결관리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참가자들이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입장하고 있다.
참가자들이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입장하고 있다.

김선재 총무이사는 “코로나-19 감염증의 영향으로 인해 여러모로 조심스러운 상황이지만 참석자 전원에게 마스크 착용 의무화, 체온측정, 손소독제 사용은 물론, 전문 방역업체가 쉬는 시간은 물론 학술대회장 곳곳을 찾아다니며 방역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다”고 설명했다.

보철학회 임원진
보철학회 임원진

보철학회는 8월 임원진, 전문의 워크숍에 이어 11월 추계학술대회와 정기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