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시민 행사 펼쳐
‘78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시민 행사 펼쳐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3.06.12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의료단체 연합해 구강건강 체험부스 운영
서치 이벤트에 3만4000여명 참여 성황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주최한 제78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

6월9일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기념식과 시민 참여 행사가 펼쳐졌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지난 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78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을 열었다.

올해 구강보건의 날 슬로건은 ‘다시 찾은 건강미소, 함께하는 구강관리’로, 그동안 마스크 속에 가려져 챙기지 못했던 구강을 잘 살피고 함께 관리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br>

이날 기념식에서 국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헌신한 유공자에게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여하고, 구강관리 중요성에 대한 주제영상 상영 및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기념사에서 “올해 구강보건의 날은 코로나19에서 벗어나 처음으로 맞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고, 지금 치과계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정부도 평생건강을 위한 아동치과주치의 확대, 국정과제인 장애인구강진료센터 지속 확충 등 국민에게 필수적인 구강보건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축사에 나선 박태근 치협회장은 “2021년 질병별 환자수에서 치은염과 치주질환이 1위, 치아우식증이 상위를 차지해 국민적 관심과 정부 차원의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면서 “제도 개선책의 하나로 국가검진 시 파노라마 촬영을 필수검진항목으로 포함시키는 것이 절실한 상황이며, 이를 통해 국민 구강건강 향상은 물론 의료비 지출을 줄이고 건보재정 부담도 경감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태근 대한치과의사협회장
박태근 대한치과의사협회장

아울러 “치협은 ‘국민과 함께하는 치과의사, 치과의사와 함께하는 대한치과의사협회’란 슬로건으로 국민구강보건 향상에 매진하고 있다. 코로나 종식에 맞춘 슬로건을 내세운 올해 구강보건의 날의 의미를 되새기며 구강보건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더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프레스센터 앞 서울마당 광장에서는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치과위생사협회, 대한치과기공사협회, 대한구강보건협회, 대한치과병원협회,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 스마일재단,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 등 치과의료단체가 연합 체험부스를 운영해 시민들이 구강검진, 구강관리 체험, 교육자료 전시 등에 참여했다.

서치 이벤트에 3만4000여명 참여 성황

서울시치과의사회도 이날 서울시청 태평홀에서 기념식을 열어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 서울시치과기공사회, 서울시치과위생사회, 서울시간호조무사회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법정기념일인 구강보건의 날을 축하했다.

시상식에서는 서울시민 구강건강 향상에 힘써온 양천구보건소 이진숙 주무관, 구로구보건소 김명희 주무관, 서울시교육청 김미리 주무관, 서울시보건교사회 이현정 부회장이 구강보건 유공자 표창을 받았다.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빠진 내 치아는 어디로 갔을까’라는 주제로 개최한 ‘치아그리기’ 이벤트에는 659명이 참가해 열기를 보였다. 대상은 선율(서울봉화초), 최우수상은 곽은비(서울목운초)ㆍ박채연(서울수송초), 우수상은 이지후(서울잠일초)ㆍ윤채호(서울언북초)ㆍ김재범(서울신월초)ㆍ조용민(서울잠동초) 학생이 수상했다.

매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퀴즈 대잔치에는 3만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구강보건의 날과 구강상식 정답자 중 총 690명에게 커피상품권(1만원)을 전달했다.

4행시 이벤트에도 3070명이 응모해 성황을 이뤘다. 대상작은 “‘치’아건강의 시작은, ‘아’무래도 예방이 아닐까요, ‘건’강한 치아를 위해서는 정기검진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에 돌아갔다.

서치는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구강검진의 중요성을 전달하는 공익광고를 6월 한 달간 CBS 라디오를 통해 180회 진행 중이다.

강현구 서울시치과의사회장

강현구 서치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올해까지는 온라인 위주의 행사로 진행했지만 내년부터는 구강건강 홍보부스 운영 등 서울시민들이 대규모로 참여할 수 있는 구강보건의 날 행사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