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수도권-비수도권 5:5 전공의 배정 반대”
대전협 “수도권-비수도권 5:5 전공의 배정 반대”
  • 이지혜 기자
  • 승인 2023.10.23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전공의 정원을 6: 4에서 5: 5로 조정한다는 정부 방침에 전공의들이 반대 입장을 밝혔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지난 20일 입장문을 통해 “지역의료 활성화를 위한 인력 배치 조정의 기본 취지는 공감하지만 전공의 정원 배치 조정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전공의 정원 비중을 조정하더라도 효과는 미미할 것이고 오히려 의료현장에 큰 혼란을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지역 과목 인력 격차 최소화를 위해 올해부터 수도권과 비수도권 전공의 배치 비율을 6:4에서 5:5로 조정을 예고한 상태다. 19일 발표한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필수의료 혁신 전략’에서 이 같은 계획을 공표했다.

대전협은 반대의 이유로 수도권 근무 전공의 업무 부담 가중, 전공의 교육 악영향 등을 꼽았다. 전공의는 이미 주 평균 80시간이라는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 방침을 적용하면 4년 안에 수도권 전체 전공의 숫자가 16% 줄어들어 전공의의 업무 부담으로 이어진다는 설명이다. 전공의의 업무를 분담할 전문의 등 대체 인력 확보와 재정 지원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전협은 “현재의 강경 입장을 철회하고, 전문 학회 의견을 충분히 수용하며, 이해당사자인 전공의들과 함께 합의점을 모색해 단계적인 계획을 수립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