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각적 접근 통해 ‘보철학 난제’ 해결한다
다각적 접근 통해 ‘보철학 난제’ 해결한다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3.10.26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철학회 90회 학술대회 ‘Prosthodontics and beyond’ 다뤄
11월12~26일 온라인교육원 통해 사전 온라인 강의
11월25,26일 한국과학기술회관서 오프라인 학술대회
해외연자ㆍ노년내과ㆍ정신의학과 전문가 특강도 관심
대한치과보철학회 89회 학술대회 강연장

대한치과보철학회가 11월12~26일 ‘치과보철학 난제 해결을 위한 다각적 접근(Prosthodontics and beyond)’을 대주제로 제90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사전 온라인 강의는 11월12일부터 2주간 보철학회 온라인 교육원(edu.kap.or.kr)을 통해 진행되고, 오프라인 학술대회는 11월25,26일 서울 강남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펼쳐진다.

심준성 보철학회장은 “32대 집행부는 지난 세 차례의 학술대회를 통해 고정성 치과보철, 가철성 치과보철 그리고 임플란트를 중심으로 임상을 돌아보고 나아갈 바를 탐색했다”며 “보철치료의 최종 목표이자 차별점인 장기간의 성공적 예후를 위한 다면적인 접근을 살펴보는 이번 학술대회가 치과의사와 환자 모두의 궁극적인 만족과 행복을 위한 열린 마당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심준성 대한치과보철학회장

PCㆍ모바일로 시청 가능한 사전 온라인 강의는 신의료기술평가제도 소개와 심미, 교합 등을 주제로 3명의 해외 연자와 지부 추천 연자 등 모두 13명의 연자가 12개 강연을 선사한다.

해외 연자로는 Irena Sailer 교수(제네바대학)와 치과 기공 마이스터 Vincent Fehmer, 그리고 디지털 교합분석으로 저명한 Dr. Robert Kerstein을 초빙했다.

오프라인 학술대회는 11월25일 구연발표, 여송신인학술상 발표로 시작된다. 청장년을 위한 임플란트 심미 보철치료 전략, 개원가에서 가능한 20년 예후의 보철치료 계획 등을 주제로 성무경 원장(목동부부치과)을 비롯한 국내 최고의 임상가들이 패널 디스커션을 진행한다.

심포지엄에서는 노년층을 위한 임플란트 가철성 보철치료 전략을 주제로 허중보 교수(부산대)를 비롯한 다수가 참여하는 보철 보험과 관련된 IARPD 콘센서스 세션, 설명하기 어려운 교합의 문제에 대해 다른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정신건강의학 지식으로 접근하는 교합 불편감의 극복’,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교합을 위한 follow-up’, ‘초고령화 사회로의 성공적인 진입을 위한 보철적 대응전략’, ‘보철적 난제의 새롭고 다각적인 치료’ 등의 세션을 구성했다.

보철학회와 협력관계인 대한노인정신의학회에서 추천받은 정희원 교수(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가 진행하는 ‘치과의사로서 느리게 나이 들기’ 세션도 마련했다.

마스터 세션에는 보철학회 대의원회 의장을 역임한 이성복 명예교수(경희대)의 ‘고령-장애 환자를 위한 하향식 보철치료 개념과 치의학, 그리고 나의 보철학 40년’ 강연이 기다린다.

보철학회 32대 집행부가 지난 25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90회 학술대회 내용을 설명했다.

심준성 학회장은 “청장년 심미 임플란트 접근법, 장노년층 IARPD 치료법, 그리고 치과보철치료의 일반적 평균수명의 2배인 ‘성공적인 20년 예후’를 목표로 개원가 치료계획 등 가장 적절한 치과보철 치료 접근법을 모색하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특히 중년층에서 흔히 접하지만 금기증으로 알고 있던 치주적으로 불리한 경우의 교정치료를 동반한 새로운 접근법과, 보철치료로 완성한 환자의 교합을 장기 사후관리 시 시행해야 할 검사와 교합설정에 관해 알아보는 귀중한 시간이 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임상적 고민을 통해 고안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도적으로 인정받는 신의료기술평가제도에 대한 온라인 강의가 치과산업계와의 단단한 협력을 위한 출발점이 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대한치과보철학회 임원진

대한치과의사협회 보수교육점수 2점, 대한치과보철학회 보수교육점수 10점이 인정되는 이번 학술대회 사전등록은 11월9일까지 보철학회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신청하면 된다. 등록문의: 02-569-1604/152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