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치과병원 ‘IRB 평가 인증’ 획득
서울대치과병원 ‘IRB 평가 인증’ 획득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3.12.15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치과병원은 보건복지부 국가생명윤리정책원에서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Institutional Review Board) 평가 인증을 지난달 30일 획득했다고 전했다.

IRB는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각 기관에서 수행하는 연구 및 활동 관련 연구 대상자의 생명윤리와 안전 확보를 위해 연구의 윤리적, 법적, 과학적 타당성을 자율적·독립적으로 심의하는 기구다.

IRB 인증은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인증 사업’의 하나로, 국가생명윤리정책원이 위탁 수행한다.

서울대치과병원은 평가인증 항목에서 40개의 기준을 충족했다. 특히 시설 및 공간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과 외부위원의 활발한 참여 등을 높게 평가받았다. 이번 인증은 2026년 11월29일까지 3년간 유효하다.

이용무 서울대치과병원장은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우리 병원이 더욱 활발히 연구활동을 증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서울대치과병원의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활동으로 치의학 발전을 선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2004년 연구윤리심의위원회를 발족한 서울대치과병원은 2013년 질병관리청에서 최초로 기관생명윤리위원회를 등록받아 운영 중이다. 2017년에는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인증사업’ 종합평가결과를 통과하며 치의학 연구활동을 활발하게 이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