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교육청 “초등생 구강진료지원사업 만족도 높아”
전북 교육청 “초등생 구강진료지원사업 만족도 높아”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4.01.17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교육청은 17개 시도교육청 중 최초로 도입해 지난해부터 시행중인 ‘초등학생 구강진료 지원 사업’이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전북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초등 구강진료 지원사업에 참여한 7711명 중 설문에 응답한 학생과 학부모 939명의 만족도는 95.3%로 집계됐다.

‘치아 관리에 자신감이 생겼다’, ‘치아에 좋고 나쁜 음식을 구별할 수 있게 됐다’ 등을 만족의 이유로 꼽아 충치 예방과 평생 치아 건강에 관한 지원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사업에 참여한 치과 역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참여한 치과 45곳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97.8%가 구강진료 지원사업이 ‘학생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고, ‘사업에 계속 참여하겠다’는 비율도 91.1%로 집계됐다.

초등 구강진료 지원사업은 영구 치아 배열이 완성되는 시기인 초등학교 4학년에게 1인당 4만원 이내의 진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학생들은 집 근처의 협력 치과(295곳)에서 치석제거, 치아 홈 메우기, 치아우식 초기치료, 구강보건 교육 등 개별 맞춤형 진료를 받았고 치과 방문이 어려운 경우 의사가 학교로 방문해 구강예방 진료를 진행했다.

이서기 문예체건강과장은 “구강진료 지원사업이 안착되어 초등학생의 올바른 구강 건강 습관 들이기에 큰 도움을 주기 바란다”며 “2024년도에는 사업에 대한 홍보를 더욱 강화해 대상 학생 모두가 구강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