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협 “의료개혁 지지...간호사 진료지원 시범사업 환영”
간협 “의료개혁 지지...간호사 진료지원 시범사업 환영”
  • 이지혜 기자
  • 승인 2024.02.29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계가 정부의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사업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대한간호협회는 28일 성명을 내고 “우리 65만 간호인들은 최근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두고 벌어지는 일련의 사태를 보면서 참담한 마음을 금치 못하고 있다”면서 “‘재물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고, 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 것’이라는 말처럼, 건강과 생명은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중요한 가치고 이를 지키는 의료인은 타인의 생명을 지키는 숭고한 가치를 실천하는 사람들”이라고 강조했다.

대한간호협회 탁영란 회장과 최훈화 정책전문위원이 23일 오전 10시 30분 협회 서울연수원 강당에서 ‘의료파업에 따른 현장 간호사 업무가중 관련 1차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23.02.23]
대한간호협회 탁영란 회장과 최훈화 정책전문위원이 23일 오전 10시 30분 협회 서울연수원 강당에서 ‘의료파업에 따른 현장 간호사 업무가중 관련 1차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23.02.23]

간협은 “최근 의료현장에서는 의사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생명이 위태로운 환자를 떠나는 믿기지 않는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며 “지금 대한민국 사회는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환자의 건강과 생명이 위협받고 사랑하는 가족이 무너지는 고통스럽고 지극히 혼란스러운 상황에 부닥쳐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제아무리 그럴듯한 이유와 목적이 있다 하더라도 생명을 저버리는 행위는 어떠한 명분과 이유로도 용납되지 않는다”며 “더군다나 그 생명을 지킬 의무가 있는 의료인이 환자를 저버리는 행위는 더 용납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간협은 “지금 의사들이 떠난 의료현장에서 간호사들은 환자 곁을 묵묵히 지켜내고 있다. 의사들의 무책임으로 의료의 중심축이 사라진 이 혼란스러운 상황은 간호사들의 헌신을 요구하고 있다”며 “업무는 과중되고 책임감은 그 어느 때보다 무겁지만 고통스러운 환자들을 외면할 수 없기에 (간호사들은) 자리를 지킨다”고 말했다. 

간협은 “우리 간호인은 우리의 선배들이 그랬던 것처럼 그곳이 전쟁터이건, 질병의 아픔이 있는 곳이건, 기아와 전염병으로 공포에 휩싸인 곳이든 의료가 필요한 그 현장에서 ‘최후의 순간에 환자 곁을 지킬 사람은 나’라는 마음으로 사회에서 위임받은 의료인의 책무를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의 의료개혁을 지지한다. 여러 이해관계가 얽힌 혼란스러운 현장에서도 국민들이 안정적으로 일상을 영위해 갈 수 있도록 정부 시책에 적극 참여해 나갈 것”이라며 “전공의들이 의료현장을 떠난 이후 정부가 나서서 간호사 보호 체계를 마련한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사업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만 이번 조치가 시범사업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이후에 법으로 제도화되어 의료현장의 간호사들을 보호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간협은 “정부는 의사단체의 이익을 위한 부당한 요구에 굴하지 말라. 이 어려움에도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의료 개혁에 적극적으로 나서라”며 “우리 65만 간호인들은 국민에게서 위임받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 현장을 떠나지 않고 의료개혁을 위한 정부의 정책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한간호협회는 끝으로 현장을 떠난 의사들이 의술을 배우며 외웠던 히포크라테스 선서에 입각한 제네바 선언의 한 구절인 ‘나는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첫째로 생각하겠노라’를 인용하며 병원을 떠난 전공의들에게 의료현장에 복귀해 달라고 촉구했다.

지난 27일 보건복지부는 간호사의 업무 범위를 확대 조정하는 내용을 담은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사업 계획안’을 발표했다. 전공의들의 병원 이탈로 인한 진료 공백을 메우기 위해 한시적으로 병원장이 간호부서장과 협의해 의료 지원 인력(간호사)에 의사 업무 일부를 맡기는 것이다. 

시범 사업이 발표되면서 일선 의료 현장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은 병원과 협의하에 합법적으로 의사 업무 중 일부를 수행할 수 있게 됐다. 간호사는 의료법에 따라 의사 지시에 따라 보조 역할을 수행해왔지만, 이번 전공의들의 대거 이탈로 의사가 부족해진 탓에 혈액 검사나 드레싱, 채혈, 심전도 검사 등 의사 고유의 업무를 간호사가 대신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이에 따라 간호사들이 불법 의료행위로 내몰린다는 불만이 쏟아져 나오기도 했다.

다음은 대한간호협회 성명서 전문이다. 

간호사는 의료인의 책무를 다할 것이며 정부의 의료개혁을 지지한다

우리 65만 간호인들은 최근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두고 벌어지는 일련의 사태를 보면서 참담한 마음을 금치 못하고 있다.

‘재물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고, 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 것’이라는 말처럼, 건강과 생명은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중요한 가치이고, 이를 지키는 의료인은 타인의 생명을 지키는 숭고한 가치를 실천하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최근 의료현장에서는 의사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생명이 위태로운 환자를 떠나는 믿기지 않는,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지금 대한민국 사회는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환자의 건강과 생명이 위협받고, 사랑하는 가족이 무너지는 고통스럽고 지극히 혼란스러운 상황에 부닥쳐있다.

제아무리 그럴듯한 이유와 목적이 있다 하더라도, 생명을 저버리는 행위는 어떠한 명분과 이유로도 용납되지 않는다. 더군다나 그 생명을 지킬 의무가 있는 의료인이 환자를 저버리는 행위는 더 용납될 수 없을 것이다.

지금 의사들이 떠난 의료현장에서 간호사들은 환자 곁을 묵묵히 지켜내고 있다. 의사들의 무책임으로 의료의 중심축이 사라진 이 혼란스러운 상황은 간호사들의 헌신을 요구하고 있다.

업무는 과중되고 책임감은 그 어느 때보다 무겁다. 하지만 고통스러운 환자들을 외면할 수 없기에 우리는 자리를 지킨다.

우리 간호인은 우리의 선배들이 그랬던 것처럼 그곳이 전쟁터이건, 질병의 아픔이 있는 곳이건, 기아와 전염병으로 공포에 휩싸인 곳이든 의료가 필요한 그 현장에서, ‘최후의 순간에 환자 곁을 지킬 사람은 나’라는 마음으로, 사회에서 위임받은 의료인의 책무를 다할 것이다.

정부의 의료개혁을 지지한다.

대한간호협회는 여러 이해관계가 얽힌 혼란스러운 현장에서도 국민들이 안정적으로 일상을 영위해 갈 수 있도록 정부 시책에 적극 참여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전공의들이 의료현장을 떠난 이후 정부가 나서서 간호사 보호 체계를 마련한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사업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다만, 이번 조치가 시범사업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이후에 법으로 제도화되어 의료현장의 간호사들을 보호하게 되길 기대한다.

정부는 의사단체의 이익을 위한 부당한 요구에 굴하지 말라. 이 어려움에도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의료 개혁에 적극적으로 나서라.

우리 65만 간호인들은 국민에게서 위임받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 현장을 떠나지 않고 의료개혁을 위한 정부의 정책에 적극 참여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장을 떠난 의사들이 의술을 배우며 그토록 외웠던 히포크라테스 선서에 입각한 제네바 선언의 한 구절을 읽겠다.

“나는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첫째로 생각하겠노라.”

2024. 2. 28

대한간호협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