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보건대 전공심화과정 개설…학사 취득 가능
동남보건대 전공심화과정 개설…학사 취득 가능
  • 윤수영 기자
  • 승인 2011.10.0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동남보건대 치기공과 졸업작품전.
동남보건대학교 치기공과가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개설하고 4년제 대학졸업과 동등한 학사학위를 수여한다.

이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전공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전문지식 습득은 물론, 학사학위 취득을 통해 대학원진학도 가능해 보다 높은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올해로 개교 30주년을 맞은 동남보건대학교 치기공과(학과장 이규선)는 지난달 말 열린 ‘30주년 기념 동남보건대학 치기공과 학술제’에 기자들을 초청한 자리에서 “수도권 서부지역 수요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졸업자들의 계속적인 교육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공심화과정을 설치한다”며 내년 첫 모집에 들어가는 ‘전공심화과정’ 일정을 공개했다.

전공심화과정은 전문대학 졸업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가 학교가 개설한 1년 과정의 수업을 끝내면 동남보건대학 총장 명의로 4년제 학사학위를 받게 되는 것을 말한다.

동남보건대 치기공과 전공심화 모집정원은 30명(야간), 전공 교과목명은 응용고정성치과보철기공학 및 실습, 응용치과교합기공학 및 실습, 치과디지털기공학 및 실습 등 8개다.

<동남보건대 치기공과 전공심화과정 교육과정>

교과목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

응용고정성치과보철기공학 및 실습

3

4

3

2

2

 

 

 

응용치과교합기공학 및 실습

3

4

3

2

2

 

 

 

치과디지털기공학 및 실습

2

3

2

1

2

 

 

 

임상치과기공사진학

2

2

2

2

 

 

 

 

응용가철성치과보철기공학 및 실습

3

4

 

 

 

3

2

2

응용매식의치기공학 및 실습

3

4

 

 

 

3

2

2

응용치과교정기공학 및 실습

2

3

 

 

 

2

1

2

임상세미나

2

2

 

 

 

2

2

 

합계

20

26

10

7

6

10

7

6

동남보건대학은 이 과정을 개설하기 위해 2010년부터 2년간 약 5억5000만원의 재정을 투자해 왔다.

먼저 치기공과는 첨단 기자재를 동원해 이론보다는 실습 위주의 수업을 통해 교육의 질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치과기공계에 마이스터들을 대거 교수진으로 영입한다. 전문적인 실기수업을 강화하고, 과학적인 이론수업을 병행해 향후 우수한 치과기공사를 배출해 나갈 예정이다.

▲ 전공심화과정에 대비해 치기공과가 마련한 종합 실습실. 첨단 기자재가 마련돼 있다.

치기공과 이규선 학과장은 “치기공과는 2010년, 2011년 2년 연속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전문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 중 전문대학 대표브랜드사업(인센티브)으로 선정된 바 있다”며 “산업체의 만족도를 높이는 특화된 치과기공사를 양성하고 산학연계 교육사업을 통해 임상현장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현장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치기공과 민병국 교수(산학협력단장)는 “교과부 인가를 받게 되면 교원확보가 가장 먼저 이뤄질 것이다. 전임교원을 확보하고 최신 기자재를 충원해 4년제에 밀리지 않는 학교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치기공과 이덕혜 교수(학술정보관장)는 “국내외 기관과의 교류 협력을 통해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취업 연계 확대 등을 통해 치기공과 졸업생의 취업 인프라를 축적해 나갈 것”이라며 “치과기공소의 역량강화는 물론 글로벌 마인드를 가진 졸업생을 배출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치기공과는 기념 학술대회를 치기공과 주관 및 동문회 후원으로 성대하게 치렀다.

이번 학술제에는 5개의 전공동아리과 7개의 학술동아리가 참가해 다양한 임상 술식에 대한 포스터 발표 및 평소 궁금해하던 주제들을 다양한 연구방법과 분석을 통해 치과기공사로서 다양한 학술적 경험을 체득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동시에 개최된 치기공과 졸업작품전에는 학생들이 산학현장실습을 통해 임상에서 배운 실력을 유감없이 선보였다. 이번 졸업작품전에는 99명의 학생들이 300여점의 작품을 제출, 동문들과 타학과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 동남보건대 치기공과 학생들이 실습수업을 하고 있다.
▲ 동남보건대 치기공과 실습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