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13) 임시고정원을 이용한 교정치료
교정치료(13) 임시고정원을 이용한 교정치료
  • 김영석 원장
  • 승인 2012.02.13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영석 여디디야치과 원장
모든 치아이동은 뉴튼의 제 3법칙인 작용-반작용의 법칙을 따른다. 치아에 힘을 가하면 이동되려는 치아에서 작용이 일어나고, 그 반대되는 고정원에선 반작용이 나타난다. 이러한 원하지 않는 반작용은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로 인해 치료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

전통적인 교정치료에서는 이러한 반작용을 줄이기 위해 횡구개호선이나 헤드기어 등을 통해 고정원을 보강하여 치료를 진행해 왔다. 결국 이러한 반작용을 어떻게 줄이느냐가 교정치료의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최근에 교정영역에서 사용되는 임시고정원은 이러한 반작용의 문제를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치아이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교정치료 영역에서 임시고정원(Temporary Anchorage Devices)은 다양하게 응용되고 있고 예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치료들을 임시고정원을 이용하여 해결하고 있다.

임시고정원이란 screw, mini-screw, micro-screw, mini-implant, micro-implant, skeletal anchorage 등 다양한 용어로 쓰이고 있다. 임시고정원을 식립하기 위해서는 식립 부위를 선택한 후 임시고정원이 피질골 내에서 기계적 지지를 얻어 초기 고정이 되는 과정이 중요하다.

임시고정원이 탈락하는 이유는 부착치은을 벗어난 부위에 식립하여 연조직의 염증으로 인한 경우가 많으므로 open method로 식립하는 경우에는 가능하면 부착치은 내에 식립하도록 한다. 식립 부위가 movable tissue쪽으로 위치해야 하는 경우에는 closed method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임시고정원을 이용하면 치아의 전후방적 조절, 수직적 조절, 수평적 조절을 용이하게 해주므로 심미성과 기능성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 이러한 임시고정원은 전통적인 교정치료의 부작용을 줄여주고 치료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면서 치료 mechanics와 치료 계획을 변화시켜 새로운 치료를 가능하게 해준다.

<치료방법>
1. Sagittal Application

▲ 전치부 En-Masse retraction: 전치부를 후방 견인하기 위해 구치부에 mini-screw 식립
▲ 구치부 distalization: 구치부를 후방 이동하기 위해 mini-screw 식립(좌), 구치부 anchor loss: 구치부를 전방 이동하기 위해 mini-screw 식립(중), 구치부 upright: 근심으로 쓰러진 구치부를 직립 하기 위해 mini-screw 식립(우)
2. Vertical Application

▲ 전치부 intrusion: 전치부의 과개교합 해소를 위해 중절치 치근단 부위에 mini-screw 식립(좌), En-Masse retraction시 전치부의 vertical bowing(전치부 정출)을 방지하기 위해 중절치 치근단 부위에 mini-screw 식립(우)
▲ 구치부 intrusion: 개방교합을 해소하기 위해 정중구개 부위에 mini-screw 식립(좌), 개방교합을 해소하기 위해 협측에 mini-screw 식립(우)
3. Transverse Application: 구치부에서 가위교합을 해소하기 위해 정중구개 부위에 mini-screw 식립(좌) 4. Elastics Application: 하악 구치부의 tip-back을 위해 Class III 고무줄을 사용하는 경우 상악 구치부의 정출을 유발하므로 이를 막기 위해 상악 구치부에 mini-screw 식립(중) 5. Midline Correction: 정중선의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해 mini-screw 식립(우)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