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경련 통증 줄이려면…
다리경련 통증 줄이려면…
  • 주민우 기자
  • 승인 2012.02.23 0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적으로 마라톤 선수나 축구선수 등 운동선수들에게 갑자기 찾아오는 다리경련은 근육이 돌발적으로 수축하여 이완되지 않는 상태로 심한 통증이 따를 때가 많다.

장딴지에 쥐가 날 때가 그 예로 과중한 근육활동이 원인이며, 근육에의 산소공급이 부족하고 대사물이 충분히 제거되지 않으면 일어나기 쉽다.

이런 다리 경련의 통증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미국의 은퇴자협회(AARP)가 내놨다.

1. 전해물을 체크하라
근육경련은 저수치의 칼륨, 칼슘, 마그네슘과 연관이 있다.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이런 물질들이 풍부한 음식은 근육경련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바나나, 오렌지, 아몬드, 시금치 등은 경련완화에 좋다. 전해물은 물 따위의 용매에 녹아서, 이온화하여 음양의 이온이 생기는 물질이다.

2. 물을 충분히 마셔라
탈수상태가 다리경련을 일으킨다는 증거는 없으나 아마 연관돼 있을 것이라는 것이 일부 주장이기도 하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사람들은 갈증에 덜 민감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물을 덜 마시게 된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라.

3. 이불을 편안하게 덮어라
앉거나 서있거나 누워있거나 특정 자세들은 근육통증을 악화시킨다. 이불을 너무 꽉 끼게 덮으면 발가락에 압박을 주며 종아리와 발근육이 조이게 된다. 이불을 느슨하고 편안하게 덮어 부담을 주지 마라.

4. 편안한 신발을 신어라
평발은 발이나 다리경련에 더욱 취약하다. 이런 사람들은 평발인 사람들을 위해서 나온 ‘arch supports’ 같은 것을 사용하면 좋다, 보통사람들은 하이힐을 피하고 편안한 신발을 신어라.

5. 스트레칭을 하라
스트레칭도 좋은 방법이다. 다리경련이 있을 때 앉거나 누워서 발가락을 풀어주라. 일부 전문가들에 의하면 스트레칭은 한밤중 근육경련을 예방해 주기도 한다. 잠들기 전, 스트레칭을 한 번 하라.

6. 스타틴 등 복용약을 점검하라
스타틴이나 장기 베타작용제, 이뇨제 등은 야간 근육경련에 더 나쁘다고 한다. 만약 이들 약을 복용하게 되면 의사들에게 상의해 적절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