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용 제외한 수은 사용 제한
치과용 제외한 수은 사용 제한
  • 박원진 기자
  • 승인 2014.08.12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의료기기 허가·신고·심사 등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 고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은, 석면 등 안전성 우려가 있는 원자재 사용금지, 모바일 의료용 앱 자유판매 허용 등을 내용으로 하는 ‘의료기기 허가·신고·심사 등에 관한 규정’을 11일 개정 고시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환경호르몬인 디에틸핵산프탈레이트(DEHP) 등 프탈레이트류 함유 수액세트는 사용을 금지한다. DEHP 등 프탈레이트류 함유 수액세트의 신규 제조·수입허가는 제한되며, 이미 허가·신고받은 제품은 내년부터 제조·수입·판매가 금지되며, 내년 7월부터는 사용할 수 없다.

수은, 석면 같은 안전성 우려가 있는 원자재도 사용을 전면 금지한다. 치과용을 제외한 수은, 석면을 사용한 의료기기의 신규 제조·수입허가는 8월11일부터 제한되며, 이미 허가·신고받은 제품도 내년부터 제조·수입, 판매가 금지된다. 수은은 국제수은협약 효력 발생일인 2020년, 석면은 내년부터 사용할 수 없다.

식약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임상자료와 과학논문인용색인(SCI; Science Citation Index)에 등재된 임상시험자료도 통계적 유의성 등 임상평가를 할 수 있도록 규정을 정비했다. 이에 따라 의약품, 생물의약품은 SCI 등재 논문의 경우에도 임상평가 등을 포함하여 안전성·유효성 및 임상적 유의성을 검토키로 했다.

자가진단용으로 사용하는 모바일 의료용 앱과, 이를 탑재한 의료기기(휴대전화, 태블릿 PC 등) 판매는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 대상에서 제외해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휴대전화, 가전제품 등과 결합해 사용되는 혈당측정기, 체온계, 혈압계는 판매업 신고를 면제한다.

아울러 허가 또는 신고된 의료기기의 사용목적이 변경될 경우 새로 허가를 받아야 하던 것을 변경허가로 개선, 처리기간을 단축했다. 신규허가(기술문서심사 65일)에서 변경허가(기술문서심사 42일)로 개선됨에 따라 처리기간이 23일 줄어든다.

식약처는 “이번 ‘의료기기 허가·신고·심사 등에 관한 규정’ 개정을 국민건강 보호를 위한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측면에서 추진했으며, 앞으로도 안전과 관련된 규제는 강화하는 동시에 안전과 무관한 절차적 규제 등은 적극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mfds.go.kr) → 뉴스/소식 → 알려드립니다 → 공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