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ment 걱정 없는 임플란트 보철시스템-하이니스
Cement 걱정 없는 임플란트 보철시스템-하이니스
  • 장호열 교수
  • 승인 2019.10.17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ESDEX 2019 강연 초록
장호열 교수(건양대)
장호열 교수(건양대)

최근 Intraoral scanner 및 CAD/CAM 기술의 발달로 기성 abutment 대신 customized abutment와 Full-zirconia 임플란트 보철 제작 방식이 선호되고 있다.

customized abutment는 환자 개개인의 치은 외형에 맞추어 제작되므로 치은 적합성과 유지력이 우수하고 최적의 emergence profile을 갖춘 외형으로 보철물을 제작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복잡한 인상 채득 및 기공 과정으로 인해 보철물의 오차가 발생할 가능성 있으며, 구강 내 시적 시 적합도가 떨어지거나 조정을 위해 많은 시간을 요구하기도 한다.

또한 시멘트를 사용한 접착 과정이 번거롭고 보철물의 margin이 치은연하부에 존재할 경우 잔여 시멘트에 제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치은연하부의 잔여 시멘트는 추후 임플란트주위염을 유발할 수 있다.

하이니스 시스템의 Cone Morse abutment (Highness base abutment)와 Hybrid Link (Highness Link)를 사용하여 간단히 Screw 유지형 임플란트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으며 11도 taper의 internal connection을 가지는 대부분의 임플란트와 호환성을 가진다. 임플란트 제조사별로 복잡한 보철 components의 사용 없이 하이니스 시스템만으로 인상 채득 및 보철물 제작을 할 수 있으므로 임상적 편리성이 매우 높다.

하이니스 시스템은 Screw 유지형 보철 방식이지만 단순한 인상 채득 과정 (Intraoral scanner or PVS) 및 기공 과정으로 인해 기존 보철 제작 방식에 비해 보철물 제작의 오차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은 진료 시간의 단축, 보철물 재제작 비율 감소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시멘트 사용없이 간단히 구강내에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술자와 환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또한 Screw 유지형 보철 방식의 특성 상 유지 보수가 매우 편리하다.

최근 많은 임상가들은 screw loosening, screw fracture, fixture fracture 등 임플란트 보철과 관련한 다양한 합병증들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합병증은 대부분 교합력이 가해질 때 임플란트와 보철 부속품들 사이에 과도한 stress와 strain이 집중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교합력을 분산시킬 수 있는 임플란트 보철 시스템이 장기적인 안정성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하이니스 보철 시스템은 구조적으로 강한 유지력과 안정성을 가진다. 또한 유한요소 분석에 의하면 하이니스 시스템은 교합력이 가해질 때 임플란트-보철 복합체와 crestal marginal bone에 발생하는 stress와 strain을 유의성 있게 분산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특징은 위에서 언급된 임플란트 보철 합병증을 감소시키고, micro-movement를 최소화하여 임플란트 주위 조직의 생리적 안정성 및 임플란트 주위 골흡수 방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