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료기기 감염관리 메뉴얼[5] -마지막편
치과의료기기 감염관리 메뉴얼[5] -마지막편
  • 김영복 자문위원
  • 승인 2010.12.17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복지부)는 지난 8월 13일 의료기관에서 환자의 처치에 사용되는 기구 및 물품에 대한 소독방법을 제정·고시했다. 이를위반한 의료기관 및 의료인은 의료법에 의거 1차 시정명령, 2차 15일 영업정지 등의 처분이 내려진다고 한다.

의료기구 소독 관리분야에 일대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관리지침 교육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관련 단체 및 학계에서는 지침 마련은 물론 세미나 개최 등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덴탈투데이는 독자들을 위해 '감염관리' 전문가 Doi mso 김영복 대표의 ‘치과 의료기기 소독방법’ 중 특히 멸균기 소독 방법과 절차에 대해 4주간에 걸쳐 연재한다. 이 내용은 김영복 대표가 올해 4월부터 집필하기 시작한 감염관리 방법에 대한 메뉴얼(전국 60여곳의 치과위생학과 강의교재로 활용)로 11월 도서로도 출간될 예정이다.

많은 독자들의 소독 방법 및 절차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기를 기대한다. <편집자 주>

▲ 김영복 자문위원
3. EO Gas 멸균기용 BI(Biological indicator)검사

1) 시험의 목적
Biological Indicator는 세균아포(Bacterial spore)를 포함 한 모든 미생물의 생존여부를 확인함으로서 멸균여부를 증명하기위한 목적이다.

2) 시험의 적용
멸균감독자(치과위생사)는 Bacterial subtilis 아포(Spore)로 구성 된 Biological Indicator를 선택하여야 한다.
구입할 때는 Biological Indicator의 보편성, 안전성, 신뢰성을 고려하며 성능상의 특성, 보관 및 사용에 관한 참고자료를 확보 한다.

3) Biological Indicator테스트 사례 1

A. 멸균의 신뢰성을 Test하기위해서는 최소 일주일에 1회 정도 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한 매일 하는 것을 권장 한다.
 
B. 특히 Implant 또는 Surgical Ket, Osteotome이 있을 경우 매 회 검사를 하고 결과가 음성반응으로 판독 될 때까지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C.대한약전거즈30Cm X 10Cm규격의 거즈를 2장 겹치고, 거즈 중심부분에 2개의 E. O gas용 Biological Indicator와 4개의 Chemical Indicator를 넣고 폴리에틸렌멸균용 Pouch로 밀봉 포장한다. (Pouch 투명부분은 30Cm x 10Cm규격의 사용한다.)

D. 또 하나는 Pouch 멸균 팩에Biologic Indicator 2개를 넣고 내경 4.0mm X 길이1m의 염화비닐제 튜브를 지름 약 25-30Cm로 감고 밀봉 포장 한다.

E. 시험이 완료되면 Biological Indicator 제조사의 지정에 따라 배양방법을 따르도록 한다.

F. Biological Indicator를 멸균(E.O gas)후 37도의 인큐베이터에서 24-48시간 배양 뒤 테스트 포자 및 미생물 성장이 없어야 한다.

3) Biological Indicator테스트 사례 2

A. 바닥에 60Cm X 60Cm 크기의 기구포를 2장을 펼쳐 놓는다.

B. 린넨은 100% 면으로 깨끗하고 다림질을 하지 않은 것을 준비한다.

C. 46Cm X 75Cm크기의 흡수가 잘 되는 린넨(Surgical towel)을 9장을 준비 한다. (준비 한 9장의 린넨을 길이로 세 겹으로 접고 다시3번 접어서 9등분이 되도록 접는다)

D. 한 개의 Bi를 충분한 크기의 일회용 주사기 안에 넣는다. (주사기 내관을 넣을 경우 내관이 Biological Indicator에 닿지 않고 밀착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Needle 연결부위는 개방되어 야 한다)


E. 4번째나 5번째 린넨 위에 Bi Indicator가 삽입된 시린지를 올려놓고 나머지 린넨을 덮는다.


F. Test 멸균 물을 포장 한 뒤 쳄버 문 앞부분과 쳄버의 가장 아래 부분에 놓도록 한다.


4) 참고사항

A. Biological Indicator를 배양 할 때는 2개는 시험용으로 멸균을 하고 같은 상자에 있는 다른 1개는 표준 대조군으로 멸균하지 않고 배양한다.

B. 24시간 배영 후 세균의 성장도를 관찰 한다. 이상이 없으면 48시간 배양을 한다.

C. 공기침투가 없으면 색깔이 변하지 않고, 공기 침투로 양성반응 일 경우 Indicator는 노란색으로 변한다.

D. 실험 한 Biological Indicator 다시 한 번 멸균 한 후 적출물로 분리한다.

E. 모든 멸균기는 1주일에 1회 정도 Bi와 Ci Test를 하여 성공적인 멸균 효과를 측정한다. (EN, ISO, ANSI ST8, AAMI 근거)

F. 1번 째 시험방법은 KS P 6116,8.4항4에 의한 기준근거.

4. Chemical Indicator검사

1) 시험의 목적
멸균기의 오류나 고장, 멸균 물품의 포장이나 장재방법의 부적절함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한다.

2) 시험의 적용
A. External Indicator용 : 멸균품의 표면에 부착시켜 식별하는 방법으로 테이프가 이에 해당한다.


B. Intemal Indicator용 : 멸균 될 팩 내부에 사용한다. Endo Box, Surgical ket등 특히 Implant ket는 반드시 넣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멸균과정에서 포화증기 또는 E.O gas등이 침투하기 어려운 곳에 놓는다.


3) 시험의 판독기준
Chemical Indicator는 멸균 물품을 사용 할 때 즉시 판독 되어야 한다. 감독자(치과위생사)는 판독에 대한 적절한 내부교육과 연수 및 훈련이 요구되어야 한다. 만약 Chemical Indicator에 색 변화가 없거나 의심이 있다면 멸균과정을 비정상으로 판단하고 물품을 사용하지 않는다. 멸균 예정과 준비 및 멸균과정, 완료에 관한 내용을 문서화 한다.



4) 참고자료
A. Chemical Indicator는 멸균기와 멸균Cycle을 화학적으로 식별하기 위해서다.

B. Chemical Indicator는 모양과 크기, 제조사 마다 가기 다른 색깔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국제인증의 요건충족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야 한다. (ANSI/AAMI/CE)

C. 챔버에 여러 개의 멸균 물 중 한 멸균(꾸러미)물이 부착 된 Ci의 색깔변화가 수상하다고 판단하여 나머지 모든 멸균물이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Chemical Indicator는 단지 멸균 Cycle을 검증하는 하나의 과정일 뿐 성공적이고 신뢰하는 멸균을 결정할 수 없다.

D. 멸균 물(꾸러미)표면과 카세트 내부에 2중으로 부착하여 멸균 신뢰성을 확인 할 필요가 있다.



효과적인 멸균방법

1) 트레이 포장의 장재방법



고압증기멸균기는 높은 열과 포화증기를 이용하여 멸균이 이루어지며 패킹을 중요시한다. 그 역할 인 가스켓은 변형의 항복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실리콘 계열의 재질로 제작되지만 성공적인 멸균과 안전을 위해 정기적인 교환을 해 주어야 한다.

국부적인 변형이 있을 경우 밀폐기능이 저하되며 포화증기 압력과 멸균 Cycle time의 연장으로 멸균의 신뢰성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제조사 마다 다르지만 평균 500 -600회 정도에서 교환하는 것이 좋다. -덴탈투데이-

---- 이 상 ----

2011년 치과위생사를 위한 교차 감염관리 집필 중에 김 영복

 

[관련기사]

치과의료기기 감염관리 메뉴얼[4]

치과의료기기 감염관리 메뉴얼[3]

치과의료기기 감염관리 메뉴얼[2]

치과의료기기 감염관리 메뉴얼[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